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지능정보도시’ 과천, 4차산업 메카로

새로운 도시 비전 선포식 가져
갈현·문원동 일대에 단지 조성
관련기술 보유 기업 유치 추진

김형표 기자 hpkim@kyeonggi.com 노출승인 2017년 05월 16일 20:08     발행일 2017년 05월 17일 수요일     제0면

▲ 과천시가 16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신계용 시장과 신창현 국회의원, 이홍천 시의회 의장 등을 비롯해 시민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능정보도시 과천’ 도시 비전 선포식을 열고, 지식정보타운 조성을 기반으로 4차산업을 선도하는 중심 도시로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과천시 제공
▲ 과천시가 16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신계용 시장과 신창현 국회의원, 이홍천 시의회 의장 등을 비롯해 시민 등 4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능정보도시 과천’ 도시 비전 선포식을 열고, 지식정보타운 조성을 기반으로 4차산업을 선도하는 중심 도시로의 도약을 다짐하고 있다. 과천시 제공
과천시가 16일 시민회관 소극장에서 ‘지능정보도시 과천’이라는 새로운 도시 비전을 선포하고, 지식정보타운 조성을 기반으로 미래 4차 산업을 선도하는 중심도시로 상장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신계용 시장을 비롯해 신창현 국회의원, 이홍천 시의회 의장 등을 비롯해 시민 등 450여 명이 참석했다.

신 시장은 이날 비전 선포식을 통해 “4차산업 혁명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자족 도시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과천을 4차 산업 친화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이로써 과천이 국내 4차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해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과천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과천시는 재건축과 지식정보타운 조성, 뉴스테이 사업 등의 도시공간 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의 도래, 고령화·저출산 등 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로의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방향과 내용 등을 담은 ‘비전 2040’을 발표하고, 4대 목표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 친화도시’를 설정했다.

과천시는 이 같은 목표 실현을 위해 오는 2021년 준공을 목표로 갈현동과 문원동 일대에 135만㎡ 규모의 지식정보타운을 조성하고 있다. 지식정보타운은 25% 이상이 녹지로 조성되는 친환경 단지로, 비즈니스와 교육, 문화, 주거기능이 어우러진 복합도시로 조성된다. 이 중 비즈니스 기능이 이뤄지는 22만㎡ 규모의 지식기반산업용지에는 4차 산업 관련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유치된다.

과천시는 이를 통해 도시의 자족기능을 확보하고 과천의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지식정보타운은 입지적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고, 제2경인 고속도로와 강남순환도로 등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보유하고 있어 입주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과 인재를 확보하는 데 유리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신 시장은 “지식정보타운 조성을 통해 지능정보도시의 기틀을 다지고, 주암동 뉴스테이, 과천동 복합문화 관광단지, 선바위 역세권 개발 등에도 전략적인 투자와 장기적인 지원을 시행해 앞으로도 과천시만의 특화사업을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천=김형표기자

<저작권자 ⓒ 경기일보 (http://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