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군의 좌충우돌 자동차 DIY] 실패는 없다! 완전무결 도색작업
[조 군의 좌충우돌 자동차 DIY] 실패는 없다! 완전무결 도색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버링 작업 및 서페이서 도포작업

이전까지의 내용에서는 실패의 단계 및 복구 실패의 원인 등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인 도색 작업에 들어가 볼까요. 


# 서페이서 작업영역 커버링 하기 

 

▲ 서페이서 작업전 본넷 커버링 한 상태.
▲ 서페이서 작업전 본네트 커버링 한 상태.

본네트를 커버링 한 모습입니다. 1차에서 실패했을 때보다 커버링된 영역이 확실히 좁혀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커버링된 부분까지 서페이서를 도포할 예정입니다. 

 

▲ 서페이서 작업전 커버링 완료된 운전석 및 휀다 부위
▲ 서페이서 작업전 커버링 완료된 운전석 및 펜더 부위

운전석 도어 및 앞 펜더 손상 부위도 최소화해 서페이서 작업을 위한 커버링을 완료했습니다. 이 부위는 2판에 도색이 이뤄지기 때문에 다른  운전석 도어 및 펜더 윗쪽으로 도색이 오염되지 않도록 A필러 및 운전석 도어 윈도우 부분, 사이드 미러에 꼼꼼하게 커버링을 합니다. 


# 서페이서 도포작업 실시 

 

▲ 서페이서 도료
▲ 서페이서 도료

서페이서 작업때 사용될 재료 입니다. 자동차 전용으로 이후 도색 작업시 좋은 도장면 결과를 얻게 해주는 기본 베이스 작업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서페이서 도포작업은 2~ 3회로 나눠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1차 도포 후 약 3~5분 정도 간격을 두고 완전히 건조되면 그 위에 덮어서 도포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 서페이서 단계별 도포된 상태.
▲ 서페이서 단계별 도포된 상태.

도포된 상태의 본네트 부분입니다. 아쉽게도 3차 도포 모습은 촬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도포할때는 아래 빠데 작업 및 도장 평탄화 한 부위가 보이지 않도록 도포해야 합니다. 

 

▲ 서페이서 단계별 도포된 상태
▲ 서페이서 단계별 도포된 상태

운전석 도어 및 앞 펜더 부분 서페이서 도포 작업 단계별 사진입니다. 단계별로 도포되면서 도장면에 퍼티작업 및 사포 작업으로 노출된 부위가 3차 도포 후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게 도포 해주어야 합니다. 


# 실패기 프라이마 사용과 서페이서 사용시 비교

 

▲ 실패기 프라이마 사용 결과 및 서페이서 사용한 결과 비교
▲ 실패기 프라이마 사용 결과 및 서페이서 사용한 결과 비교

1차 프라이마로 작업 했을 때와 2차 서페이서로 작업 했을 때의 결과물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알수 있듯이 프라이마로 작업 했을때 사진상으로 도포된 도장면이 고르게 도포되지 않았으며 또한 도포 후 건조된 도장면을 손으로 만져보면 도포된 표면에 모래알 같은 것이 손에 묻어 나오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서페이서로 작업한 아래 사진을 보면 전체면에 고르게 도포된 것을 알 수 있고 실제 건조 후 도장면을 손으로 만져본 결과 부드럽게 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도색을 할때는 프라이마가 아닌 반드시 서페이서로 작업을 진행해야만 본색상 페인트를 도포할때 도장면을 부드럽게해 좋은 도색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서페이서 작업 완료된 작업 부위 

서페이서 도포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오염을 방지하고자 붙여준 커버링을 제거합니다. 

 

▲ 서페이서 도포작업 완료된 본넷.
▲ 서페이서 도포작업 완료된 본네트.

본네트 부분 서페이서 도포를 완료한 사진입니다. 커버링 한 부위와 서페이서 도포된 영역이 층이 지게 돼 있습니다. 앞 엣지 부분에 손상을 입은 부위는 완벽하게 펴지 못해 티가 약간 납니다. 첫 판금 도색 도전이기에 완벽 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도장면 완전 복구를 위해서는 좀더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 

 

▲ 서페이서 작업 완료된 운전석 도어 및 앞 휀다.
▲ 서페이서 작업 완료된 운전석 도어 및 앞 펜더.

운전석 도어 및 앞 펜더 부분 서페이서 완료된 상태입니다. 본네트 보다 깔끔하게 작업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펜더 부위는 상처난 부위가 감쪽같이 사라졌으며 운전석 도어 사이드미러 아래 깊게 파인 부분도 눈으로는 잘 안보일 정도로 복구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도색 작업에 있어서 밑작업인 서페이서 도포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작업은 서페이서 도포 면과 기존 도장면의 층이 생기는 부분에 대해 평탄화 작업과 본 차량 색상 도색 작업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ㆍ사진 = 경기일보 맥가이버 조선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