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군의 좌충우돌 자동차 DIY] i30 리어펜더 도장갈라짐 색상도색 하기
[조 군의 좌충우돌 자동차 DIY] i30 리어펜더 도장갈라짐 색상도색 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서페이서 작업까지 차량용 색상을 도색하기전 기초작업인 서페이서 작업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이제 손상부위에 i30 컨티넨탈실버 2R 색상으로 기존 자동차 색상과 동일하게 도색작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도색 작업 및 광택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먼저 준비해야할 재료들입니다. 

준비물 : 컨티넨탈실버 2R색상 베이스코트, 송진포, 클리어, 복가시신나

 

▲ i30 컨티넨탈실버 2R 색상 도색작업에 필요한 준비물.
▲ i30 컨티넨탈실버 2R 색상 도색작업에 필요한 준비물.

인터넷으로 해당 차량에 맞는 색상과 클리어를 미리 준비 해둡니다. 복가시신나, 송진포는 이전에 구매했던 것이 다음 작업에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만큼 남아 사용했습니다.  도색작업을 진행하기 2~3일전 자동차 색상에 맞는 베이스코트 및 클리어를 주문하셔야 합니다. 클리어는 사용할 수 있는 유통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미리 구매 해놓고 1주일 이상 시간이 경과 후 사용하면 작업 결과, 하자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색상 베이스코트 도색 하기  

 

▲ i30 리어펜더 2R 베이스코트 도색 작업 진행
▲ i30 리어펜더 2R 베이스코트 도색 작업 진행

미리 2R 베이스코트가 도색 되어야 할 범위를 숙지해 주시고 해당 범위에 도색을 시작합니다.  총 3회에 걸쳐 나누어서 진행을 합니다.  1차 도색 -> 10분 건조 -> 송진포로 도색면 이물질 제거 -> 2차 도색 -> 10분 건조 -> 송진포로 도색면 이물질 제거 -> 3차 도색으로 단계별로 진행을 합니다.  

중간 중간 송진포로 닦아 주는 이유는 에어졸 타입으로 뿌려지기때문에 베이스코트가 뿌려지는 테두리 부분에는 베이스코드가 가루처럼 기존 도장면에 붙어 있습니다. 가루가 있는 상태로 진행하면 모래알 같이 작은 입자가 남아 광택작업시 맨들한 면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단계별로 기존 도장면과 색상이 비슷하게 맞아 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최종 3차 도포후 하단부가 약간 진하게 보이는 것은 은색 도료 특징으로 마르기전에는 조금 짙은 색으로 보여집니다. 

 

*클리어 광택 도포 및 복가시작업

이제 리어펜더 도색 작업중 마지막 작업인 광택을 내는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자동차 색상에 맞는 베이스코트로 도색 후 완전 건조가 되면 도색면이 무광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 도장면과 같은 광을 올려주며 도장된 베이스코트 층을 보호해주기 위해 클리어 도색을 하여 코팅작업을 해야 합니다. 

 

▲ i30 리어펜더 작업부위 클리어 광택 작업
▲ i30 리어펜더 작업부위 클리어 광택 작업

클리어 도포 역시 이전에 도포되어야 할 영역을 미리 숙지한 다음 해당 영역까지 도포해 주어야 합니다. 위 사진 중 첫번째 사진에 영역을 표시해 두었습니다.  해당 영역은 처음 서페이서 작업전 1000방 사포로 기존 도장면의 광택부분까지 사포질을 하여 클리어를 제거해놓은 영역입니다.  

클리어 3차 도포를 하고나면 포면이 위 사진과 같이 광이 올라옵니다.  클리어 도포하면서 주의하실 점은 먼지가 없는 곳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에어졸 타입의 제품으로 작업을 하기에 밀폐된 공간에서 작업도 하시면 안됩니다. 오픈된 공간에서 하다보니 바람이 많이 불면 주변 먼지가 클리어 도포 작업중 도장면에 함께 붙는 경우가 자주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도 역시 은색 차량 특징으로 완전 건조가 되지 않아 새로 도색된 도장면이 진하게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3차 도포 후 바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위에 복가시 신나로 살짝 쌀짝 뿌려 주면 도색이 완료 됩니다. 

 

* i30 리어펜더 도장갈라짐 복구 결과 비교

 

▲ i30 리어펜더 도장 갈라짐 복구 전 후 비교
▲ i30 리어펜더 도장 갈라짐 복구 전 후 비교

누렇게 클리어 광택층이 변색되고 갈라져 있던 도장면이 복구 작업으로 우측과 같이 복구되었습니다. 복구된 도장면이 아직은 살짝 기존 도색과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 도색된 페인트가 완전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1~2시간 가량 시간이 더 지난뒤 도장면의 상태입니다. 

 

▲ 클리어 건조 후 도색 색상 상태
▲ 클리어 건조 후 도색 색상 상태

리어펜더 도색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복가시 신나가 뿌려진 부위의 광이 살짝 죽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판 전체를 작업하면 복가시 신나 작업을 할 필요가 없으나 이렇게 부분 도색을 하게 되면 어쩔수 없이 클리어 도포된 테두리 부위에 살짝은 뿌옇게 흔적이 남을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는 1~2주 가량 세차도 하지 말고 도색작업한 부위가 완전히 건조되어 딱딱해 질때까지 시간이 경과된 후에 해당부위를 2000방 컴파운드로 광택작업을 하게되면 기존 도장면과 같이 광택이 올라옵니다. 

다음회에서는 i30 조수석 앞 범퍼 하단 손상부위에 대한 복구 작업을 소개하겠습니다.

글ㆍ사진 = 경기일보 맥가이버 조선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