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부'서 공개된 히포크라테스의 기질 테스트, 방법은?
'집사부'서 공개된 히포크라테스의 기질 테스트, 방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사부일체'에서 신애라는 멤버들의 기질을 테스트했다. 방송 캡처
▲ '집사부일체'에서 신애라는 멤버들의 기질을 테스트했다. 방송 캡처

지난 30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에서는 신애라가 멤버들에게 기질테스트를 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이날 방송에서 신애라는 기질 테스트에 대해 "나를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받아야 한다. 남편과 내가 기질 테스트 결과 극과 극이었다. 우리가 서로 달랐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해심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테스트 결과, '집사부일체' 멤버 네 사람은 전부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 이승기는 다혈-담즙의 기질로 '탁월한 지도자형'으로 나타났다. 육성재는 다혈-점액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고 다소 느리고 편한 걸 좋아하는 타입으로, 양세형은 우울-담즙의 기질로 나타났다.

신애라가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게 쉽지 않은데 그게 직업이라 몇 배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라 설명하자 양세형은 공감을 넘어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며 "심장을 찌른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집사부일체' 제작진은 앞서 지난 2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히포크라테스 기질테스트를 내용을 공개했다.

테스트 방법은 공개된 강점과 약점의 표의 번호에 따라 네 개의 단어가 나타난다.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는 단어 왼쪽에 표시를 하여 40번까지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답해야 한다.

▲ 히포크라테스의 기질테스트. '집사부일체' 공식 홈페이지
▲ 히포크라테스의 기질테스트. '집사부일체' 공식 홈페이지
테스트의 결과는 강점과 약점의 체크된 수를 파악하여 합계란에 표시, 가장 많은 수가 있는 곳이 주기질, 다음으로 많은 부분이 부기질이다. 좌측부터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순이다.

대중적 다혈질의 기질은 웅변적, 외향적, 낙천적이다.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며, 무슨 일이든 쉽게 자원한다. 이야기를 좋아하며, 새로운 일을 만들어 낸다. 파티를 좋아한다. 겉으로 잘하는 것처럼 보이며, 유머 감각이 있다. 창조적이고 기발하며 기억력도 좋다. 힘과 정력이 넘치고 피부 접촉을 좋아한다. 감정이 풍부하고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인다. 또한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한다. 다른 사람들이 일하게 만든다. 명랑하고 호기심이 많은 무대체질. 순진하고 순박하다.

역동적 담즙질은 행동가, 외향적, 낙천적이다.

천성적 지도자이며,  다른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목표 지향적인 성향. 역동적이고 활동적이면서도 전체를 바라본다. 변화를 필요로 하며 조직적이다.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하는 성격이며 실제적인 해결책을 찾는다. 의지가 강하고 단호하다. 즉시 행동에 옮기며, 감정에 취우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편이며 쉽게 낙담하지 않는다. 생산성에 역점을 둔다. 독립적이다. 목표를 설정한다. 자신감이 있다. 반대에도 굴하지 않으며, 무엇이든 감당할 수 있다.

완벽주의 우울질은 사색가, 내성적, 비관적이다.

사려가 깊으며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다. 분석적이며 완벽주의자로서 높은 표준을 갖는다. 짜여진 계획에 따라 일하며 세세한 것까지 신경을 쓴다. 천재적인 면을 가져 예술적이고 또 창조적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민감하며 자기희생적이다. 도표, 그래프, 목록을 좋아하며 신중하다.

평온한 점액질은 관찰자, 내성적, 비관적이다.

겸손하고 온유한 성격으로 평화롭고 상냥하다. 한편으로는 냉정하면서도 침착한 모습을 보인다. 동정심이 있고 친절하지만 감정을 드러내는 편은 아니다. 인내심이 있으며 쉽게 다투지 않는다. 행정 능력에 뛰어난 면모를 보이며 어떤 일에도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장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