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바나나가 가득한 베트남의 신년제삿상
코코넛 바나나가 가득한 베트남의 신년제삿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명절로 추석과 설날이 있듯이 베트남에서도 음력 설맞이 행사가 있다.

베트남의 모든 사람들은 베트남의 설을 맞이하기 위해 연초가 되면 바쁘다. 도시와 농촌간의 차이는 있지만, 베트남의 설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매년 음력 12월 15일 전후로 사람들은 설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설날이면 누구나 고향에 가고 부모님을 뵙고 제사를 지낸다. 또한 친척, 친구, 아는 사람 등과 서로 우정과 가족애를 돈독히 한다.

“설날이 온다”는 사실만으로도 모든 사람들은 행복하다. 설연휴는 3일에 불과하지만, 설날의 준비 기간은 꽤 길다. 그만큼 베트남 사람들은 ‘명절’을 중요시 한다.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집안 대청소’다. 지난해의 좋지 못한 일들을 모두 털어낸다는 의미로 집안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집에 필요 없는 물건들은 다 버리고, 도색이 필요한 부분은 다시 페인트칠을 한다. 대청소가 중요한 것은 “새해가 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집안에 더러운 구석이 있으면 불운해진다”고 믿기 때문이다.

도색작업까지 마치면, 설날에 필요한 것들을 하나하나 장만한다. 이때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이 제사상이다. 제사상은 먼지 하나 없을 정도로 깨끗하게 한 다음, “새해를 축하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등의 글귀를 붙여 놓는다. 제사상은 설날 준비에 있어 제일 중요한 물품이다. 제사상 준비가 끝나면 ‘손님 대접 장소’에 대한 준비를 한다. 소파가 허름해지면 새 것으로 교체하고, 낡은 세간살이는 새로 사야 한다. 이런 세시풍속 덕분에 설날 전에는 쇼핑붐이 일어나고 한다.

설날이 되면 가정마다 빠짐없이 챙겨야 하는 것이 있다. 베트남의 북부지방은 빨간 복숭아, 남부지역은 노란 매화다. 베트남에선 매년 설날이 되면 북부지방은 복숭아 열매가 한창 익어가는 때이며, 남부지방은 매화꽃이 한창이다. 부유한 가정에선 많은 나물반찬을 준비하고, 경제적으로 조금 부족한 가정은 매화나무 대신 나뭇가지를 장만한다. 이렇게 준비한 나무(혹은 나뭇가지) 위에 신년 엽서, 축하카드, 풍선, 전등 등을 설치해 화려한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만든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베트남 전통음식을 준비하는 것이다. 베트남에서는 일년에 한번 먹는 ‘Banh Chun’g과 ‘Banh Te’t이 있다. ‘Banh chung’은 찹쌀을 씻은 다음 고기, 파 등 양념과 버무린다. 외부는 ‘La Dong(생강나무와 비슷한 나뭇잎)’ 또는 ‘바나나 나무’, ‘코코넛 나뭇잎’ 등으로 사각형으로 포장한다. 시골에는 구정 전날에 온 동네가 같이 ‘Banh chung’을 포장하며 밤을 지새운다.

대부분의 시골 사람들은 “‘Banh chung’을 만들며 밤새도록 할머니, 할아버지, 부모님, 형제들과 다 함께 난로 옆에 누워 일하고 대화하는 것이 정말 소중한 추억이다”라고 한다. ‘Banh chung’ 외에 제사용 과일(코코넛, 바나나 등) 및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올해는 조류 독감으로 인해 닭고기는 보기 힘들 것이다.

향도 구매해야 한다. 보통 때 피우는 향과는 달리 설날 때 피우는 것은 그 향기가 독특하다.

남녀노소 구별 없이 설이 되면 설빔을 산다. 특히 새해 손님이 많은 집의 여성들은 옷 뿐만 아니라 외모에도 많은 신경을 쓴다.

설날은 음력 12월30일부터 시작이다. 돌아가신 부모 및 조상의 묘를 찾아 인사를 한다. 한국의 성묘와 같다. 그리고 점심 때 제사를 지낸다. 제사는 항상 집안의 가장이 주도 한다. 송년 제사는 가장 큰 규모로 치러진다.

12월 31일 밤은 설레는 마음으로 보낸다. 12시 정각이 되면 모든 사람들이 제사상 앞에서 향을 피우고 새해의 행운을 기도한다. 기도를 끝내면 서로 덕담을 나눈다. 부모님들은 아들, 딸에게 세뱃돈을 주기도 한다. 반면, 나이가 들고 수입이 없는 부모들은 자식들로부터 용돈을 받기도 한다.

다음날은 1월 1일이다. 베트남 미신에는 “설날에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연간 운세를 결정한다”고 한다. 자기 집에 방문한 첫 번째 손님이 어떠한 신분이냐에 따라 그 집안의 일년간 행운이 결정된다고 믿는다. 그 다음날은 친척, 친구, 동료 등을 방문한다. 특히 지난 한 해 동안 본인에게 도움을 많이 주었던 사람을 방문해 선물을 주며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예전에 자신을 가르쳤던 선생님을 방문해 선생님의 건강을 기원한다.

동네마다 씨름, 줄 타기, 장기, 축구 등 여러 가지 전통 행사가 열린다.

예나 지금이나 베트남의 설날은 “가족들이 서로 모여 즐거워하고, 조상에게 감사하며, 친분이 있는 사람들을 다시금 만나”는 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