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알탕·진미채 볶음·다시마 튀각·고갈비, 레시피는?
'수미네 반찬' 김수미표 알탕·진미채 볶음·다시마 튀각·고갈비, 레시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알탕과 진미채 볶음, 다시마 튀각, 고갈비를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알탕과 진미채 볶음, 다시마 튀각, 고갈비를 만들었다. 방송 캡처

'수미네 반찬'에서 김수미는 제자 셰프들과 함께 알탕과 진미채 볶음, 다시마 튀각, 고갈비를 만들었다.

지난 28일 방송도니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코미디언 김지민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 알탕

물을 뚝배기에 800ml, 1cm 정도 나박 무 머리와 꽁지를 딴 콩나물, 2cm 정도로 4등분 알을 넣는다. 뚜껑을 닫고 끓여준다. 홍고추 청양고추 1/2개를 0.5cm 정도로 썬다. 대파 1/4개도 얇게 채 썬다. 쑥갓도 같은 크기로 썬다.

끓으면 국물 위에 뜬 거품을 제거하고 이리를 넣는다. 비린내를 제거할 다진 생강 1/3 큰술, 다진 마늘 1 큰 술, 매실액 1/2 큰술, 굵은 고춧가루는 2 작은 술을 넣는다. 새우젓 1 큰 술 넣고 입맛에 따라 더 넣어준다. 손질한 채소를 넣는다. 입맞에 따라 고춧가루 더 넣는다.

불을 약하게 한 뒤 조금더 끓인다. 쑥갓은 먹기 바로 전에 넣는다.

# 진미채 볶음 & 다시마 튀각

진미채는 먹기 좋게 잘라준다. 약한 불로 진미채를 덖는다. 분무기로 물을 골고루 뿌려준다. 불을 끈 뒤 물엿이나 꿀, 많이 달지 않게 적당량 넣는다. 고운 고춧가루 3 작은 술, 고추장 1 큰 술 반,  참기림 반 큰술, 통깨는 적당량 넣는다. 또 비린내를 잡기 위해 생강즙 조금 넣는다.

팬에 덖은 진미채를 준비한 양념에 넣고 부드럽게 조금씩 묻혀준다. 한꺼번에 골고루 넣는다. 생수 분무기로 조금씩 뿌리며 골고루 섞어주면 완성된다.

기름은 자른 다시마가 잠길 정도만 붓는다. 다시마의 짠맛을 제거하기 위해 하얀 가루(만니톨)을 마른 행주로 닦는다. 그리고 다시마를 한 입 크기로 잘라준다. 중간중간 기름 온도를 체크한다. 튀길 때는 주 재료를 넣어 확인한다.

달궈진 기름에 다시마를 넣고 튀긴다. 설탕을 뜨거울 때 뿌려 마무리한다.

# 고갈비

자반 고등어를 한번 씻어서 준비한다. 프라이팬 크기에 맞게 자반 고등어를 자른다. 불을 켜고 프라이판에 식용유를 뿌린다. 자반 고등어를 접시에 놓고 밀가루를 뿌린다. 고등어의 깊은 쪽에 밀가루를 조금 더 뿌린다. 밀가루는 살 부분에만 덮일 정도로 뿌린다.

팬이 달궈지면 밀가루를 뿌린 부분쪽으로 먼저 자반고등어를 올린다. 불은 중불로 한다. 한쪽을 살짝 들어 익은 정도를 확인하고 뒤집는다. 껍질 부분도 노릇하게 굽는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미카엘 셰프가 다시마 크림치즈 크레이프, 여경래 셰프는 양상추 명란말이, 최현석 셰프는 고등어 고등어 파스타를 만들어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