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4kg감량 가능?"…FMD 식단에 네티즌 '설왕설래'
"5일 4kg감량 가능?"…FMD 식단에 네티즌 '설왕설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스페셜'에 소개된 FMD 식단. SBS
'SBS 스페셜'에 소개된 FMD 식단. SBS

5일에 4kg감량이 가능하다는 FMD 식단이 소개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설왕설애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방송된 'SBS 스페셜'에서는 '2019 끼니반란-2부 먹는 단식, FMD의 비밀' 편에서는 먹는 단식에 대해 소개했다.

FMD는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가 개발했다. 하루 800~1천100 칼로리를 섭취해 5일간 이어지는 이 FMD 식단은 물 단식과 비슷한 효과를 냈다.

롱고 박사는 "FMD 단식을 하면 인체 내 장기들이 재생된다. 손상을 입은 세포들이 새로 생성된 세포들로 대체되며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날 방송에서는 장진석 이수영 의사 부부의 도전 모습이 전파를 타 눈길을 끌었다. 남편은 FMD에, 아내는 물 단식에 각각 도전했다. 그리고 그 결과 부부 모두 체중 감량에 성공했으나 아내는 5일차에 끝내 단식을 포기했다. 남편은 FMD 식단으로 5일 4kg감량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준 셈이었다.

FMD 단식의 최종 결과는 물 단식의 결과와 비슷했다. 체중과 허리둘레 수치가 감소하고, 혈당과 케톤 수치 또한 이상적으로 변했다. 케톤이 증가할 경우 퇴행성 뇌 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방송 직후 인터넷은 뜨거웠다. 만인의 관심사인 '다이어트'를 주제로, 무엇보다 먹으면서 먹지 않는 효과로 5일 4kg감량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에 많은 네티즌들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반응은 대체로 회의적이었다.

네티즌들은 "hane**** 아무거나 먹는대놓고 출연한 사람들 다 클린하게 먹던데요? 그렇게 먹으면 삼시세끼 먹어도 살 빠지죠" "dydg****야식 안 먹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만 들여도 충분히 체중조절 된다...내가 이 방법으로 10kg 뻈음" "hyun**** 그냥 식사량만 줄이고 간식.야식끊으면 살잘만 빠지더구만"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 네티즌들은 "qoal****일주일째 하고있습니다.12시부터 8시까지 밥을먹고(먹고픈만큼) 11시에 잡니다.2.5키로 빠졌고 아침마다있던 얼굴의 붓기가 눈에띄게 줄었습니다. 속의 더부룩함도 많이 사라졌구요.한번 시도해보세요 생각보다 힘들지않고 먹고픈만큼 먹으며 건강해집니다" "jong**** 원칙을 정하고 먹으면서 단식의 효과를 내면서 우리 몸을 다시 재정비 할 수 있다면..전 도전 하겠습니다!!!!" "badg****다들 살 빠지는 데만 포커스를 맞추는데, 저 방식 개발한 분은 건강전문가이고, 단식이 우리몸의 손상된 세포를 새 세포로 만들어 질병을 줄이고 암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추천하는 것임. 게다가 '부수적으로' 감량이 되는 것"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롱고 박사는 FMD 단식에 대해 "단 한번의 시도는 효과를 얻기 힘들다. 3개월 동안 3번에 걸쳐 FMD를 실행해야만 건강 지표가 개선될 수 있다"라며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이들에게는 한 달에 한 번만 하기를 권한다"고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FMD 계획을 세울 것으로 권유하기도 했다.

장영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