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절 건강칼럼] 정확하고 완벽한 ‘인공관절 내비게이션 수술’
[척추·관절 건강칼럼] 정확하고 완벽한 ‘인공관절 내비게이션 수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릎 변형 심한 퇴행성 관절염
인대 내외측 균형·운동각도 예측
오차범위 줄여 성공적 수술 보장
▲ 박태훈 원장

처음 가는 길은 내비게이션 없이 찾아가기가 영 어렵다. 하지만 내비게이션이 보급화된 요즈음 누구든지 내비게이션을 의지하면 초행길도 어렵지 않게 찾아갈 수 있다.

인공관절 내비게이션 수술은 내비게이션이 자동차의 목적지를 안내하듯이 인공관절의 삽입위치를 안내하여 보다 정확한 수술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또한 단순히 인공관절의 위치뿐만 아니라 인대의 내외측 균형과 운동각도를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수술을 보장해준다.

대부분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골지표를 기준으로 의사의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지고, 변형이 심하지 않은 관절을 수술할 경우 크게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지 않다. 하지만 변형이 심하거나 이전에 대퇴나 하퇴부위에 골절이 있었던 환자의 경우 골지표를 기준으로 눈대중으로 수술할 경우 체중이 무릎의 중심을 지나도록 정확하게 수술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무릎 인공관절을 시행하고 난 후 체중이 지나가는 선인 역학적 축이 슬관절의 중심을 지나지 않을 경우 인공관절의 수명이 단축되고 재치환율 즉, 재수술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은 이미 밝혀진 명백한 사실이다.

컴퓨터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수술할 경우 오차범위는 1~2도 내지 1~2mm 이내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중에 수시로 절제 깊이나 각도를 의사가 모니터로 확인하고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후의 결과가 좋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내비게이션에 익숙하지 못하거나 내비게이션을 무릎 주위에 설치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이를 이용하지 않고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오다리 변형이나 대퇴골 및 하퇴골의 각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하지 않고 빠른 시간내에 수술을 마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변형이 심하여 역학적축을 정확하게 복원하기 어려운 경우에 내비게이션은 수술을 하는 집도의에게 정확한 안내자가 되어준다.

요즈음 고령화 추세가 지속되면서 무릎 퇴행성 관절염과 함께 다리가 많이 휘어져 있거나 무릎이 다 펴지지 않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변형이 심한 환자의 경우 인공관절을 오래 쓰고 재수술의 빈도를 줄여줄 수 있도록 컴퓨터를 이용한 내비게이션 수술이 효과적이다. 변형이 심한 환자의 경우 최신 컴퓨터 내비게이션의 사용에 익숙한 집도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을 권유한다.

수원 윌스기념병원 관절센터 박태훈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