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절건강칼럼] 목이 아파요, 어깨가 아파요
[척추·관절건강칼럼] 목이 아파요, 어깨가 아파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로·잘못된 베개 사용 등 원인 다양
물리치료 받으면서 약물치료도 병행
증세 심하면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
▲ 김주영 이춘택병원 척추관절센터장

갈수록 중 장년층은 물론이고 젊은 연령층까지 거의 전 연령층에서 목이나 어깨 주변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중대하고 급작스러운 사고로 인한 경우보다는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베개 사용 등 일상생활 중 잘못된 자세의 문제이거나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작업하는 것이 건강에 악영향이 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부분은 자가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 등으로 치료하고, 어느 정도는 자연히 회복되기도 한다. 문제는 증상의 강도가 한계를 넘어 당장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하거나 충분한 시간이 지났음에도 회복의 기미가 없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더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문제는 직접적인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단순히 목이 아프면 목 디스크, 어깨가 아프면 어깨 관절 문제로 생각하고 치료하면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병원에 내원하여도 정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경우에는 척추관절을 종합적으로 알지 못해 목 디스크가 아닌데 목 치료를 하거나 어깨나 주변 관절 문제가 아닌데 어깨치료를 하거나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우선 목 디스크의 일반적 증상은 목 주변 통증 및 심할 경우 상지로 뻗치는 통증을 동반하지만 어깨 관절이나 주변 근육 인대 문제로 인한 경우는 해당 부위를 사용할 때 일정한 위치에서 통증이 유발된다는 차이가 있다. 자가로 비교적 간단히 진단할 수 있는데 고개를 뒤로 젖혀 아픈 쪽을 향해 돌렸을 때 원래 통증 부위의 통증이 더 심해진다면 목 디스크가 원인일 가능성이 크고, 통증 부위 반대 방향으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진다면 근육이나 인대 염증, 경직일 가능성이 크다. 만일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진다면 목 디스크가 원인이 아니고 어깨 관절이 원인일 수 있다는 암시이다. 그러나 대부분은 증세가 중복되어 있거나 일정하지 않아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아니면 원인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불편감이나 통증이 참을 수 있을 정도이고 발생한 지 오래되지 않았다면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보호해 주고 물리치료를 하면서 수일 정도 안정을 취하고 간단한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거나, 증세가 너무 심해 일상 업무 및 수면에 불편감이 있다면 가까운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목이 문제인지 어깨나 주변 관절이 문제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다시 일상으로 복귀가 가능하다.

김주영 이춘택병원 척추관절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