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주꾸미 삼겹살볶음·두릅 차돌박이 말이·봄나물 장아찌, 레시피는?
'만물상' 주꾸미 삼겹살볶음·두릅 차돌박이 말이·봄나물 장아찌, 레시피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물상'에서는 주꾸미 삼겹살 볶음과 두릅 차돌박이 말이, 봄나물 장아찌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방송 캡처
'만물상'에서는 주꾸미 삼겹살 볶음과 두릅 차돌박이 말이, 봄나물 장아찌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방송 캡처

'만물상'에서는 주꾸미 삼겹살 볶음과 두릅 차돌박이 말이, 봄나물 장아찌 등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지난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봄 제철 밥상 대결' 특집으로 꾸며졌다.

# 주꾸미 삼겹살볶음

주꾸미 삼겹살 볶음 재료로 주꾸미, 밀가루, 물, 레몬 식초, 삼겹살, 고춧가루, 고추장, 진간장, 다진 마늘, 설탕,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튀김가루를 준비한다.

먼저 주꾸미 600g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밀가루 1컵과 물 반 컵을 넣고 박박 문질러 물에 헹궈준다. 주꾸미에 물 1컵을 먼저 붓고 레몬 식초 1스푼을 넣어 섞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삼겹살 300g에도 레몬 식초 1스푼을 넣고 조물조물해준다.

고춧가루 4스푼, 고추장 2스푼, 진간장 1스푼, 다진 마늘 2스푼, 설탕 2스푼 반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삼겹살을 3~4분 볶아준 뒤 삼겹살 기름에 고춧가루 1스푼을 넣고 볶는다. 주꾸미와 양념장을 넣고 2분간 볶은 후 송송 썬 청양고추와 홍고추, 대파 등 채소를 넣고 다시 2분간 볶아준다. 마지막으로 튀김가루 1스푼을 넣고 뒤적여주면 완성된다.

# 두릅 차돌박이 말이

두릅 차돌박이 재료로는 참두릅과 차돌박이, 소주, 소금, 물, 생강즙, 후추, 간장, 설탕, 전분 가루, 잣가루가 필요하다.

두릅은 나무 부분을 잘라내고 물에 한 번 헹궈준다. 달궈진 팬에 두릅을 올리고 소주 5스푼, 소금 약간을 넣고 1분간 볶아준다. 차돌박이는 두릅 크기로 준비하고 생강즙 1스푼, 물 3스푼, 후추 약간을 섞어 고기에 발라 누린내를 없앤다.

차돌박이에 두릅을 올려 돌돌 말아준다. 진간장 1스푼, 물 1스푼, 설탕 1스푼, 전분가루 반 스푼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차돌박이에 만 두릅을 팬에 올려 익힌 후 양념장을 발라 마무리한다.

# 봄나물 장아찌

봄나물 장아찌에는 방풍나물, 취나물, 달래, 물, 식초, 진간장, 꿀, 올리고당, 청양고추, 마늘이 들어간다.

먼저 봄나물의 억센 줄기 부분을 잘라내고 식초 1스푼을 넣은 물(1.5L)에 씻어준다. 뜨거운 물을 봄나물에 붓고 20~30초간 담갔다가 바로 찬물에 헹궈준다.

진간장 2컵과 물 2컵, 식초 2컵, 꿀 1컵, 올리고당 1컵을 섞은 후 봄나물, 청양고추, 마늘을 담은 통에 부어준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얼큰 주꾸미 전골과 풋마늘 불고기 등이 소개돼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