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 19일 상장
‘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 19일 상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RX300 미국달러 선물혼합 지수를 기초지수
KRX300 선물과 미국달러 선물을 혼합해 KRX300의 변동성 낮춰
▲ 한국거래소1
▲ 한국거래소. 사진/경기일보 DB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지원)는 KB자산운용의 ‘KBSTAR KRX300미국달러선물혼합 ETF’ 1종목을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종목은 KRX300 미국달러 선물혼합 지수를 기초지수로 KRX300 선물과 미국달러 선물을 혼합해 KRX300의 변동성을 낮춰주는 상품이다.

국내주식과 미국달러는 변동성 확대 시 상반되게 움직이는 특성을 이용했다. 국내 코스닥시장과 코스피시장 통합 대표지수인 KRX300 지수선물과 미국 달러선물에 투자해 변동성을 제어하고 지수의 안정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또, 금융위기 등 국내주식시장의 변동성 확대 시 미국달러 선물을 이용해 손실을 방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현재 주식+채권 혼합 ETF는 9종목이 상장돼 있으며, 주식+통화 혼합 ETF는 최초 상장이다.

거래소는 선물지수 추종 및 롤오버 손익 발생 가능성 등 고유 상품구조에 대한 투자자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선물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현물지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만기상환금액과 재투자 가격의 불일치에 따른 롤오버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 내역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및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상품 설명 및 투자위험 등 동 상품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금감원 전자공시 투자설명서를 참조하면 된다.

서울=민현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