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365일 맞춤형 복지상담서비스 제공
가평군, 365일 맞춤형 복지상담서비스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이 저소득층 발굴 지원을 위해 ‘촘촘한 365 맞춤형 복지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입, 사망, 출생, 이혼 등 4종의 민원신고서에 “다양한 복지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라는 복지상담 의향을 묻는 문구를 삽입해 365일 틈새없는 복지대상자 발굴 및 상담연계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위해 군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찾은 민원인이 행정민원신고시 상담에 동의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맞춤형복지팀으로 연계돼 생활실태에 맞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마련과 함께 복지이장, 읍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기존의 사회안전망 이외에 팀간 협업을 통한 발굴채널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위기가구의 발굴과 함께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주민까지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군은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고 인적 자원망을 구축하기 위해 올해 100여명의‘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을 운영하는 한편 향후에는 기존 운영중인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복지이장 등 인적 안전망과 통합해 ‘희망지킴단’으로 재편 확대하게 된다.

특히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은 지역사회 복지발전을 위해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보수 명예직으로 위기가구 모니터링, 발굴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촘촘한 위기가구 발굴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복지대상자 발굴을 위해 다양한 사회안전망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복지사각계층이 상존하고 대면 상담 및 개인정보 노출을 기피하는 주민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 유도책이 필요하다고 판단, 민원팀과 맞춤형복지팀 협업을 이뤄 촘촘한 발굴체계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모든 주민이 공백없이 골고루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생활을 꼼꼼히 살펴나가겠다“고 말했다.

가평=고창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