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유니콤넷
[기업탐방] ㈜유니콤넷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영상분석·광대역자가통신망… 미래 신기술 개척
▲ 인공지능검색솔루션
▲ 인공지능검색솔루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분야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이끌어가겠습니다”

지난 2001년 창립 이래 국내 공공기관의 차세대 광대역자가통신망(BcN) 시장과 콤팩트 스마트시티 솔루션 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한 ㈜유니콤넷(대표이사 최경식)의 포부다.

㈜유니콤넷은 인공지능 영상분석, 컨설팅, 광대역자가통신망(BcN)구축, 유지보수 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사업과 함께 제공되는 주요 제품으로는 스마트시티솔루션 분야의 인공지능 솔루션, BcN 분야의 광전송장비 및 관제 솔루션 등이 있다.

먼저 ㈜유니콤넷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로 자리 잡고 있는 딥러닝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방범, 보안 등의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인식률의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단순 모니터링 수준의 CCTV 영상관제시스템에서 지능형을 넘어 인간 수준의 인식률 및 정확도(97%)를 자랑하는 지능형 영상관제시스템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유니콤넷의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은 사람ㆍ차량 등의 객체와 행동을 감지하도록 학습하고 상황을 전파하는 등 교통ㆍ방범ㆍ보안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이다.

최경식 ㈜유니콤넷 대표이사가 원광대 대학원 소방행정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유니콤넷 제공
최경식 ㈜유니콤넷 대표이사가 원광대 대학원 소방행정학과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유니콤넷 제공

특히 ㈜유니콤넷에서 최근 출시한 ‘스마트시티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은 소수의 관제인력이 인공지능을 이용해 다수의 CCTV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으로, 20년 축적된 공공기관 ICT 사업 노하우와 고객의 니즈를 취합해 마련됐다. 사람ㆍ차량 등 다양한 조건의 객체를 정확히 인식해 관제 요원들이 수백 대의 CCTV 중 유의미한 영상만 모니터링해 효율적인 관제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기존 관제시스템의 경우 경찰이 원하는 영상과 범죄자의 이동경로 등을 찾기 위해 수시간에서 최대 수일간 수천 대의 CCTV 영상을 수작업으로 검색, 범죄자 검거에 다수의 시간이 소요돼 낮은 효율성에 대한 애로사항이 제기됐다. 이에 ㈜유니콤넷은 인공지능 영상검색 및 객체추적 솔루션을 통해 이런 요구 사항을 반영했다. 수십만 장의 CCTV 영상을 분석한 딥러닝 학습을 통해 다양한 조건(남자ㆍ여자ㆍ긴 머리ㆍ짧은 머리ㆍ긴 팔ㆍ반팔ㆍ모자(유무)ㆍ색상구분) 검색이 가능하도록 ‘스마트시티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해 CCTV 관제센터에서 신속히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이런 객체들의 이동경로를 추적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 육아 환경 조성을 위한 인공지능 어린이 안전 플랫폼인 ‘스마트 안전 어린이집ㆍ놀이터(디지털 트윈)’도 최근 영유아 및 어린이 폭행ㆍ안전사고 발생에 따라 주목을 받고 있다. ㈜유니콤넷은 스마트 안전 어린이집ㆍ놀이터(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으로 서울시가 주관하는 ‘민관 협력 스마트시티 사업’에도 출사표를 던졌다.

‘디지털 트윈’을 통해 어린이집 3D 가상 모델링화 및 어린이 생체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학부모 모니터링도 가능하게 했다. 이에 따라 ▲자녀 통학차량 승하차 알림 ▲실내위치 안전사고 알림 ▲건강상태 모니터링 ▲안전지역 이탈상황 알림 ▲어린이집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가 이뤄진다.

이와 함께 ㈜유니콤넷의 주요 제품으로는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시스템 및 인공지능(AI) 영상추적 시스템 ▲BcN에 최적화된 MPLS-TP, DWDM, CWDM, 산업용 광스위치 ▲광케이블선로의 실시간 장애감시를 위한 통합관제시스템 등이 있다.

이밖에 ㈜유니콤넷은 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GS인증 1등급을 획득한 것은 물론 지난해부터 성남시청에 해당 솔루션을 적용해 운영 중이다. 또 수원시, 단국대와 함께 ‘국토부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의 참여 및 교차 실증도 예정돼 있다.

최경식 대표이사는 “딥러닝 기반기술의 자사 솔루션과 해당 솔루션을 접목한 아이디어가 GS인증과 국토부 등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으로 선정됐다”면서 “앞으로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영상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통합 플랫폼기업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현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