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칼럼]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절실
[학생 칼럼]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높은 학업성취도는 양질의 노동력확보를 위해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며 국가 생산력, 조세수입, 사회 범죄 등 다양한 국가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업 중단은 엄청난 국가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그렇다면 학업 중단 청소년은 왜 발생하며 청소년의 학업 중단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또 학업 중단의 원인은 무엇일까?

학업 중단 청소년이 정규학교 학업을 중단하는 원인은 학업부적응 문제로 인한 학업성취능력과 동기의 부족, 미래 진로에 대한 불안 등의 개인적 원인과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 부모의 실직, 경제적 지원 부족 등의 가족 원인, 학교에서의 소외, 학업중단 청소년과의 접촉, 건전하지 못한 이성 관계 등의 교우관계 문제 등으로 매우 복합적이며, 다양한 문제들의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업 중단 청소년에 대한 지원방안과 대책 마련을 위해서는 각자의 노력 외에도 그들을 둘러싼 학교, 가족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됨을 알아야 한다.

학업 중단 청소년으로 인한 국가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학업 중단 청소년 관련 지원제도를 마련해 놓았다.

국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학업 중단 청소년을 위한 지원제도 중 학업 중단 청소년 자립 및 학원지원 사업 ‘두드림ㆍ해밀’은 대표적인 지원제도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지속적인 사례 관리를 통한 중도탈락 방지 및 학업 복귀 지원과 사회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특성과 욕구에 부합한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안타깝게도 국내 대부분의 청소년 관련 지원 제도는 학업 중단 청소년에 대한 개입에 있어서 체계적인 예방 차원의 접근보다는 학업 중단 시점과 그 이후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국외의 경우를 살펴보면 학업 중단 이후의 청소년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예방을 위한 사전개입 프로그램을 주로 시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도 이같이 상담사의 도움, 가족의 긍정적 지지 등 다양한 지원체계를 통해 고위험군 학생의 개별 특성에 맞는 학업 중단 예방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성남 수내고 2 하이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