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하이유외과의 여성공감] 갑상선 암 수술, 방법의 차이가 있나요?
[수원 하이유외과의 여성공감] 갑상선 암 수술, 방법의 차이가 있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절개·내시경·로봇 등 수술 방법 다양… 전문의와 상의 후 적절한 치료 선택을

2016년 국가암정보센터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빈도로 발견되는 암 1위는 위암이고 그 뒤로 대장암, 갑상선암, 폐암, 유방암 순서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발병 양상이 다른데 남자는 위, 폐, 대장암이 많고 여자에게서는 유방, 갑상선, 대장암 발병률이 높습니다.  

연령별 발생빈도의 차이도 있는데, 연령군별 암 발생은 0~14세 군에서는 백혈병이, 15~34세 군은 남녀 모두 갑상선암이, 35~64세 군은 남자는 위암, 여자는 유방암이, 65세 이상 군은 남자는 폐암, 여자는 대장암이 발병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젊은 연령층에서 높은 빈도를 보이는 갑상선암은,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암을 포함하고 있는 갑상선을 제거하는 것으로, 수술 방법으로 절개수술, 내시경 수술, 로봇 수술이 있습니다. 과거 갑상선 수술은 목을 절개하는 방법만 있었습니다. 수술 후 흉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사회생활을 하는 젊은 층에서 목에 있는 흉이 신경 쓰이는 경우가 있고, 이것을 피하고자 내시경이나 로봇을 이용한 수술법이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로봇이 최신 수술 방법으로 보이나, 실제로 갑상선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일은 절개법, 내시경, 로봇 수술법이 똑같습니다. 

각 수술의 장단점을 보면 절개법은 예전부터 쭉 해 오던 수술법으로 모든 경우에 대해서 처치할 수 있고, 암이 주변장기를 침범한 경우에는 광범위하게 수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에 흉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흉이 덜 지게 관리하더라도 아예 흉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내시경 수술법은 내시경 기구를 이용하여 흉이 보이지 않는 다른 곳을 절개해서 목까지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절개 부위는 겨드랑이, 유륜부, 입 안쪽이 있는데, 수술 집도의에 따라서 선호하는 부위가 달라서, 담당의사에 따라서 절개 부위의 차이가 있게 됩니다. 목에 흉이 없어 수술한 티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인데, 단점으로 갑상선암의 위치, 크기, 상태에 따라서 기구 사용의 제한이 있습니다. 모든 암에서 시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담당의사와 상의 후에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로봇 수술의 경우는 내시경 수술 기구의 개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절개 부위는 내시경과 마찬가지로, 겨드랑이, 유륜부, 입 안쪽 중 집도의 선호도에 따라서 결정되며, 목에 흉터가 없습니다. 로봇 기구는 내시경 기구보다 움직임이 자유로워서 수술자가 수술보조자의 도움 없이 수술할 수 있고, 진행된 갑상선암에서도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수술 비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갑상선암 수술 방법에 따른 암 치료 효과는 수년간의 연구 결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수술 방법은 다양하고, 치료 효과가 매우 뛰어나므로, 담당의와 상의 후 본인에게 맞는 가장 적합한 치료를 받으시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글_엄태익 갑상선·유방 전문 수원하이유외과 원장 
사진_수원하이유외과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