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기업] 전자도서관의 강자 (주)대양정보, ‘Real-time MARC Solution’ 개발 성공
[화제의 기업] 전자도서관의 강자 (주)대양정보, ‘Real-time MARC Solution’ 개발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으로 MARC를 자동 생성하는 ‘Real-time MARC Solution’ 개발에 성공한 ㈜대양정보가 국내 도서관 관계자를 상대로 기술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MARC를 자동 생성하는 ‘Real-time MARC Solution’ 개발에 성공한 ㈜대양정보가 국내 도서관 관계자를 상대로 기술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현대적 도서관에 있어 가장 필수적이며, 도서관 정리업무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핵심요소가 바로 MARC(Machine Readable Cataloging, 문헌자동화목록)다. MARC는 다양한 정보를 컴퓨터에서 보다 쉽고 빠르면서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장치다. 때문에 전세계 도서관은 이의 중요성에 착안, 서지정보의 상호 교환을 목적으로 국제적인 네트워크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1965년 LC MARC1을 개발했다. 이후 1968년 LC MARC1을 수정·보완한 MARC2가 출현함으로써 카드 목록의 한계를 극복하고 서지 정보의 중심 포맷이 되면서 도서관 자동화의 핵심이 되기에 이른다.

KORMARC(한국문헌자동화목록)의 경우, 1993년 제정되면서 출현했다. 각국의 MARC 교환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UNIMARC(Universal MARC) 포맷을 참조, 우리나라 사정에 맞는 포맷의 목록을 작성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MARC를 실시간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연구를 거듭해 왔으나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게 현실. 때문에 실시간 MARC 자동 생성은 오랫동안 전세계 도서관계의 커다란 명제로 남겨져 왔다.

하지만, 도서관 업계의 커다란 명제를 ㈜대양정보(www.dayang.co.kr)가 해소해 주목 받고 있다. 회사는 최신간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업로드할 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 형태소를 분석한 후 실시간으로 MARC를 자동 생성하는 ‘Real-time MARC Solution’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해당 핵심 기술은 올해 특허 제10-2015089호로 특허청에 공식 등록됐으며, 국제특허출원(PCT)까지 완료한 상태다.

㈜대양정보가 개발한 Real-time MARC Solution은 도서관에서 이용자들이 희망도서를 신청할 때 MARC를 실시간으로 LAS(도서관 운영시스템)에 자동처리 저장하는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다.

주요 특징은 ▲희망도서신청 및 수서목록 작성시 해당 도서관에 MARC의 맞춤형 제공 ▲MARC 검색 및 다운로드 ▲ISBN만으로 MARC 일괄 자동 생성 ▲E-CIP에서 각종 수서목록 작성시 MARC 자동 처리 ▲기증도서 ISBN만으로 해당 도서관에 맞춘 MARC data 일괄처리 등이다.

실제로 Real-time MARC Solution을 적용한 결과, 정리 업무를 손쉽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도서관에 맞춰 MARC를 처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도서신청 시 해당 도서관 시스템에 실시간 MARC 처리 저장은 물론 각종 수서목록 작성 시, 손쉽고 편리하게 자동 처리가 가능하고 사서의 정리업무가 매우 효율적이고 생산성 또한 높아졌다.

게다가 사서의 신속한 정리 업무처리는 이용자에게 신속한 대출로 연결되고 이용자는 필요한 자료를 적시에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률 향상과 만족도 또한 크게 제고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밖에 ISBN만으로 기증도서의 MARC data를 도서관에 맞춰 일괄 처리 제공이 가능해 사서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고, 이용자에 대한 직접서비스로 연결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대양정보는 MARC를 개발한 후 MARC를 MARC XML, MODS로 자동 변환하는 기술도 함께 개발해 이 분야 신기술을 보유한 독보적 업체로 향후 해외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

㈜대양정보 조아름 대표는 “MARC가 숫자로 표시하고 있어 태그 한곳이 잘못되면 데이터 전체가 헝클어지고 한글이 깨지는 경향이 있는데 MARC XML이나 MODS는 표시가 문자로 돼 있어 한 곳이 잘못돼도 문제가 없고 또 누구든지 편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면서 “회사는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MARC를 MARC XML이나 MODS로 한꺼번에 변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국내 도서관은 물론 전 세계 도서관으로 기술적용의 확장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리=김동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