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효율적 도지재생 위해 체계적인 모니터링 방안 마련 시급
인천시, 효율적 도지재생 위해 체계적인 모니터링 방안 마련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효율적 도지재생 위해 체계적인 모니터링 방안 마련 시급인천시의 효율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7일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인천의 도시재생사업 모니터링 추진방안 결과보고서를 통해 시의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는 시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에서 드러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시의 도시재생사업은 관련 예산 등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다양한 지연 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연구원은 이들 지연 사례의 원인으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 부족 등을 꼽았다.

연구원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면 이해와 경험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모든 참여 주체가 지역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니터링 대상으로는 주민의 참여의지 등 주민 역량, 참여주체의 구성과 역할 등 거버넌스, 적정성 등 단위사업을 제안했다. 또 연구원은 모니터링 과정을 주도하고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지원기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왕기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에서 진행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더불어 마을 사업’의 주체는 지역주민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공유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김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