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2020년 상반기 지원 과제 발표…28개 연구 과제에 388억 지원
삼성전자,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2020년 상반기 지원 과제 발표…28개 연구 과제에 388억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김성연 교수

삼성전자는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부터 지원할 연구 과제 28건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2013년부터 10년간 1조5천억원을 출연해 기초과학, 소재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등 연구 분야에서 과제를 선정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정된 과제는 기초과학 14개, 소재 8개, ICT 6개 등으로, 총 388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올해는 국내 대학 소속 외국인 연구진이 제안한 과제도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기초과학 분야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연구에 대한 지원이 늘었다. 올해 기초과학 분야 연구 지원 과제 14건 중 4건의 주제가 건강이다. 김성연 서울대 화학부 교수는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느끼는 포만감과 관련한 신경 회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식욕 조절을 통한 비만ㆍ당뇨 등 치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소재 분야에서는 양자암호통신의 기초가 되는 빛 입자를 생성하는 광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박홍규 고려대 물리학과 박홍규 교수 등이 선정됐다. ICT 분야에서는 뇌종양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기술 개발에 나서는 최영빈서울대 의공학과 교수 등이 선정됐다.

김성근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이사장은 “최근 세계적 학술지에서 한국의 적극적인 연구ㆍ개발 투자와 성과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며 “세상을 바꿀 도전적인 아이디어와 인재를 발굴하는 사업이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번에 발표한 연구 과제를 포함해 지금까지 총 589개 연구 과제에 연구비 7천589억원을 지원했다. 연구 지원 외에도 연구진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애뉴얼 포럼’, ‘R&D 교류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태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이름 2020-06-07 17:04:41
결코 적지 않은 돈을 이렇게 투자해서 우리 한국의 연구개발에 큰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이 발전해서 정말 tv에서 향이나는tv를 만들지도 모르겠습니다. 연구진분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