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름철 안전수칙 준수
[기고] 여름철 안전수칙 준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당벌레가 날아다니고, 매미가 우는 계절이 왔다. 산과 계곡, 강이 있는 최고의 휴식처 가평에는 매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이에 가평소방서는 119시민수상구조대를 운영하여, 국민들 곁에서 사고를 대비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놀러 오는 가평.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물놀이를 한다면 이번 휴가 역시 재밌고, 즐겁게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내 가족과 친구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안전 수칙들을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

첫 번째로 갑작스런 온도 변화로 인한 심장 발작이나 경련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물놀이 시작 전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 물을 적셔 차가운 물속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두 번째로는 물놀이 전 음주는 절대 금물이다. 음주 후 술에 취한 상태에서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체온이 낮아져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물놀이를 할 때에는 음주를 하지 말아야 한다.

세 번째로 물놀이를 할 때에는 구명조끼나 튜브 등 안전장비를 꼭 착용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대부분 수영을 잘해서, 또는 발이 닿아서, 불편해서 입지 않는 경우가 있다. 물놀이 안전사고는 방심을 해서는 절대 안 된다. 계곡 특성상 갑자기 수심이 깊어지는 경우가 있고, 수영을 잘한다 하더라도 몸에 경련이 나거나 급류로 인해 큰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이번 여름휴가도 즐거운 기억만 남길 수 있도록 물놀이 안전 수칙을 준수해 더욱 즐거웠던 여행이 되기를 희망한다.

장석일 가평소방서 현장대응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