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우리병원 폭염 대비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김포우리병원 폭염 대비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첨부사진]김포우리병원 코로나19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 진료 사진

김포우리병원은 코로나19 의심환자 선별진료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윈도우스루(Window thru)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윈도우스루 검사 방식은 컨테이너 내에 검사 및 역학조사 시 사용하는 검사장비를 설치해 놓고 의료진이 레벨D 방호복 등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창문에 설치된 고정형 고무장갑을 이용,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의료진과 피검사자의 비대면 선별검사 시행이 가능, 감염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여름철 폭염과 같은 무더운 날씨에 방호복 착용 시 체력 소모가 많아져 나타나는 건강위험도도 낮출 수 있다. 방호복 착·탈의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전체 진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의료 폐기물의 발생량이 줄어드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존 워크스루(도보 이동형)나 드라이브스루(차량 탑승형)를 넘어서는 혁신적인 시스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앞선 방역 의료 체계를 만들어가는 K-방역 모델의 하나다. 김포우리병원이 윈도우스루의 시행을 통해 방역 기준을 구축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밖에도 김포우리병원은 하절기 무더운 날씨에 선별진료소에서 업무를 추진하는 의료진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선별진료시설에 냉방시설을 설치했으며, 의료진에게 아이스조끼를 착용하도록 하는 등 무더위로 인한 어려움과 체력 저하를 줄여 진료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고성백 김포우리병원 원장은 “김포우리병원은 코로나19 진료에 선진화된 의료 시스템의 도입과 운영을 통해 K-방역 모델을 구축하는 기준을 제시, 국가와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양형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