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유네스코에 공식 인증
오산시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유네스코에 공식 인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가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는 ‘하나로(路) 통합학습연계망’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로부터 ‘2020년 유네스코 지속가능 발전교육(ESD) 공식프로젝트’로 인증 받았다.

오산시는 지난해 오산백년시민대학 물음표학교 ‘학습살롱’에 이어 올해 ‘하나로(路) 통합학습연계망’인증까지 2년 연속 ESD 인증을 받게 됐다.

‘하나로(路) 통합학습연계망’은 오산시 6개 동의 주민자치센터 유휴시간을 활용하는 ‘특성화 캠퍼스’와 관내 민간시설과 공공기관의 유휴시간대를 활용하는 ‘징검다리교실’을 포함하는 공유학습공간 조성사업이다.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제’는 한국 사회에서 실천되는 다양한 지속가능 발전교육의 우수한 사례들을 발굴해 구체적인 지속가 실천 방법을 국내에 보급하고, 한국형 ESD모델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2011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ESD 공식프로젝트 인증을 심의하는 유네스코지속가능발전교육한국위원회는 “오산시의 ‘하나로(路) 통합학습연계망’프로젝트가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지역 전체를 교육 네트워크화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자원을 공유 경제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 및 활용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변화까지 시도하는 프로젝트로 타지역에도 적용해 볼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ESD 인증 사유를 밝혔다.

올해 신규 유네스코 ESD공식프로젝트는 오산시의 ‘하나로(路) 통합학습연계망’을 포함해 총 15건이 인증됐으며, 인증 유효기간은 2020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3년간이다.

오산=강경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권태현 2020-07-04 08:54:42
지역자원을 공유경제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활용해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사회변화까지 시도한 오산시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유네스코 공식인증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