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기조실장 박선원ㆍ2차장 박정현ㆍ3차장 김선희
국정원 기조실장 박선원ㆍ2차장 박정현ㆍ3차장 김선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 역사상 첫 여성 차장에 김선희 정보교육원장
‘방첩·보안’ 소관 2차장에 박정현 국정원장 비서실장
박선원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박선원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문재인 대통령은 4일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에 박선원 국정원장 외교안보특별보좌관(57), 제2차장에 박정현 국정원장 비서실장(58), 제3차장에 김선희 국정원 정보교육원장(51)을 각각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번 국정원 차관급 인사는 신임 박지원 국정원장 임명과 국정원 직제 개편에 맞춰 조직 활력 제고 차원에서 단행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신임 기조실장은 전남 영산포상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동아시아학 석사, 영국 워릭대 국제정치학 박사과정을 거쳤다.

참여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을 지냈고 미국 브루킹스연구소 초빙연구원을 맡은 후 문재인 정부에서 주상하이총영사, 국정원장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역임했다.

국정원 직제개편에 따라 해외업무를 전담했던 제1차장이 제2차장 소관이었던 대북 업무도 함께 관장하게 됐다. 현 김상균 제1차장이 계속해서 업무를 맡는다.

박정현 국가정보원 제2차장
박정현 국가정보원 제2차장

제2차장은 대북 업무를 이관하는 대신, 기존에 제3차장 소관의 방첩, 대테러, 보안, 대공, 산업기술 유출, 국제범죄, 방위산업 등에 집중하도록 기능을 강화했다.

박 신임 제2차장은 부산고와 고려대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다. 국가정보원 7급 공채로 국정원에 들어와 대통령비서실 국가위기관리실 행정관, 대테러부서 단장, 국정원장 비서실장을 역임했다.

기존 1급 본부장이 맡던 글로벌 정보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정보 활동 업무를 격상해 제3차장이 전담하게 된다.

신임 제3차장에는 국정원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차장이 발탁됐다. 김 신임 제3차장은 대구 남산여고를 졸업하고 경북대 독어독문학과, 고려대 국제관계학 석사를 마쳤다. 국가정보원 7급 공채 합격 후 사이버정책처장, 감사실장, 국정원 정보교육원장 등을 역임했다.

김선희 국가정보원 제3차장
김선희 국가정보원 제3차장

강해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