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주시민교육 공모전] 톡톡튀는 아이디어 24개作 빛났다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공모전] 톡톡튀는 아이디어 24개作 빛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주간의 여정 끝에 심사 완료

“응모 접수 작품 한건한건마다 응모자들의 열정과 민주시민교육을 향한 관심이 느껴졌습니다.”
지난 11월10일 오전 10시 경기일보 1층 소회의실에서 8시간에 걸쳐 진행된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공모전>에서 심사위원진 14인은 영상, BI, 웹툰 부문 심사를 마치고 작품을 향한 평과 민주시민교육 홍보가 꾸준히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날 심사위원들은 귀에 이어폰을 꽂고 노트북에 띄워진 작품을 보면서 공모전 취지에 맞는지 등을 확인하며 점수를 매겨 나갔다.
 

영상, BI , 웹툰부문 개성만점… 민주교육의 방향·미래 모색

그 결과 영상부문에서 우수상 3개 작품과 장려상 5개 작품이 선정됐다. BI와 웹툰 부문은 각각 최우수상 1개 작품과 우수상 2개 작품, 장려상 5개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공모전이 지난 6주간의 여정을 마치고 수상작을 11월12일 발표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영상부문에서는 우수상 3개 작품이 선정됐다. 작품 하나하나가 개성 넘치고 공모전 취지에 적합하다보니 다른 부문과 달리 최우수상 선정대신 우수상만 3개 작품을 선정했다. 선정 작품은 <민주시민이 날아든 경기도>, <똥학교가 싫은 아이들이 학교 이름 바꾸기>, <시간>이다.

이 중 <민주시민이 날아든 경기도>는 영상으로 나비와 법전, 법원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그려냄과 동시에 자막과 나레이션으로 민주시민교육의 의의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명확하게 제시했다고 평가받았다.

이외에도 장려상으로 <시민의식, 우리가 그려나가요>, <민주주의도 배우면, 성장합니다!>, <민주주의 왜 중요할까요?>, <각각나너>, <이 시대의 민주시민>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BI 부문 최우수상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민주시민교육> 선정

BI 부문에서는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민주시민교육>이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 작품은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이라는 문구를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자’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시민이 서로 손을 잡고 하트형상을 그리는 모습을 통해 민주주의 실현과 행복한 세상 만들어나가기를 촉구했다. 아울러 다양한 색상까지 더해 시민의 다양한 뜻과 생각을 통한 민주적 가치 나눠갖기 등도 드러냈다.

우수상에 <사랑과 협력으로 사랑의 퍼즐을 완성하는 민주시민>, <경기도 민주시민교육bi>와 장려상에 <체계적인 교육으로 민주시민의 의식을 깨우다!>, <모두가 민주시민교육 마스터>, <민주시민교육 구성요소>, <경기도민주시민교육_로고>, <경기민주시민교
육BI_3> 등도 선정됐다.
 

웹툰 부문 최우수상 <뿌리깊은 민주시민사회> 수상 영예

웹툰 부문에는 <뿌리깊은 민주시민사회>가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주인공인 ‘민주’가 민주운동 VR을 체험한 이야기를 토대로 이 땅에 민주주의가 4·19 혁명과 5·18 민주화운동 등을 통해 어떻게 뿌리잡게 됐는지를 보여줬다.

아울러 우수상작인 <민주시민의 첫걸음>, <민주시민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장려상작 <내가 느꼈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민주시민교육>, <배려와 존중!>, <공기놀이>, <생각보다 가까운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도 호평 끝에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경기도지사상과 상금 300만원을 수여한다.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상과 상금 150만원을, 장려상 수상자 5명도 마찬가지로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상과 상금 80만원이 수여된다.

공모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주시민교육을 향한 도민들의 이해와 실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발표 확인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란,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공모전 홈페이지,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인식개선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_권오탁기자 사진_김시범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