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옷 입고 현실로 온 실학자들, 실학박물관 온라인 스토리북 개발
이야기 옷 입고 현실로 온 실학자들, 실학박물관 온라인 스토리북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콩한 알, 이십걸음

교과서로만 접했던 실학자들이 고증을 바탕으로 한 재밌는 이야기 옷을 입고 입체적으로 태어났다.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온라인 실학 스토리’를 통해서다.

▲ 8.콩한_알,_이십걸음-03
콩한 알, 이십걸음

‘온라인 실학 스토리’는 청소년 맞춤형 주제와 전문작가의 글쓰기, 일러스트, 사진 등이 어우러져 실학자의 생각과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 이야기 시리즈로 완성됐다. 실학자의 드라마 같은 삶과 남다른 인생 태도를 주제로 개발해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실학 교육 자료로 제공하고자 만들어졌다.

▲ 백동수 1
백동수

이야기는 ▲다산 정약용 ▲반계 유형원 ▲성호 이익 ▲농암 유수원 ▲서계 박세당처럼 잘 알려진 실학자는 물론, 천주교도이자 저명한 학자였던 ▲녹암 권철신 ▲정조시대 무예교범을 완성한 인재 백동수 등 다양한 인물의 일화가 일러스트와 함께 공개됐다.

실학박물관 관계자는 “실학자들은 조선후기 전쟁과 신분제적 모순 속에서 어려운 이야기만 하던 인물들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들이 겪었던 현실은 더 극적이고 아름다운 이야기로 가득하다”고 말했다.

▲ 백동수 2
백동수

실제 ▲임금 앞에서 큰 소리로 직언했던 귀머거리 유수원 ▲전염병으로 자식을 잃고 마과회통을 지은 정약용 ▲살아생전 두 아들을 잃고 회한 속에서 삶을 마친 아버지 박세당 등 여러 인물의 다채로운 이야기가 있다.

연구자와 소설가, 일러스트 작가가 참여해 고증과 재미를 더하면서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박물관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 2.한_걸음_한_걸음_천천히_가거라-01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가거라

실학박물관 관계자는 “실학자의 이야기 시리즈를 기획하면서 사람과 삶, 개혁과 실천, 실학자의 책, 실학자의 공간 등 네 개로 분류한 48개의 주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 비대면 시대를 맞아 실학박물관의 주제성에 맞는 온라인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 2.한_걸음_한_걸음_천천히_가거라-03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가거라

정자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