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재테크>공모주 투자/청약절차편
<실속재테크>공모주 투자/청약절차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주 투자 이렇게 한다-청약절차편)



공모주 청약은 주간증권사와 10∼20개의 참여증권사에서만 가능하다. 따라서 다시한번 주간사와 참여 증권사를 살펴보고, 계좌를 개설한 증권사가 여기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청약 신청은 해당 증권사 객장을 방문한 후 청약서를 직접 작성하는 방법이 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발달로 인터넷 공모가 보편화되고 있다.



인터넷이나 자동응답전화(ARS) 등 온라인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하게 되면 청약자격제한이 완화 또는 면제되거나 청약배정공고후 지급되는 환불금을 당일에 자동이체로 받을 수 있는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청약시에 증거금과 1인당 최대청약한도를 살펴보는 것 또한 잊지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공모가격이 1만원, 청약한도가 1만주이며 증거금이 50%인 기업에 공모주 청약을 신청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최대 1억원까지 청약이 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최소 5천만원과 증거금이 필요하다.



청약을 마치고 나면 자신이 청약한 증권사의 배정비율이 발표된다. 대개 청약모집을 마감한 후 일주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를 근거로 공모주식을 배정받게 된다. 배정비율이 결정되면 모집신청시 증거금으로 지불했던 금액의 차약분을 돌려받게 되는데, 청약계획을 수립할 때 이러한 환불일을 반드시 확인하고 청약에 임해야 한다. 특히 환불받은 돈으로 또다른 기업에 청약을 신청하고자 한다면 필수적인 절차이다./이경배(제일투자증권 수원지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