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음식] 식탁이 ‘명의’…음식이 ‘보약’ 암 예방에 좋은 요리
[헬스&음식] 식탁이 ‘명의’…음식이 ‘보약’ 암 예방에 좋은 요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 위암, 대장암, 폐암 등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생활


돌연 집안에 암 환자가 생기면 온 가족의 눈앞이 캄캄해진다.

특히 암 환자에게 어떤 음식을 먹여야 하는지조차 종잡을 수 없는 경우 어쩔 줄 몰라 허둥대게 마련이다. 무더운 여름은 암환자들에겐 체력이 많이 약해진 만큼 규칙적인 식사는 기본.

암의 종류에 따라 피해야 할 음식 등을 두루 살펴야 하는 그야말로 ‘음식과의 전쟁’을 치러야 하는 힘든 계절이다. 무엇보다 암 치료 종료 후에 재발에 대한 걱정으로 여러 가지 민간요법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직까지 어떤 연구도 이미 한번 발생한 암의 재발을 막아주는 음식을 증명해 내지 못했다. 너무 조급해 하지도 말고, 너무 욕심을 내지도 말며 꾸준하게 적당한 양으로 골고루 영양소를 공급하는게 최우선이다.

암 재발을 방지하는 음식에 있어 특효약이나 지름길은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다만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감정적으로 습관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먹는 습관은 버려야 한다. 평소 즐겨 먹지 않았던 음식도 건강을 위해서는 먹어야 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음식은 그 자체가 보약이 아니다. 무엇보다 영양소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제대로 먹어야 암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자칫 무더위에 입맛을 잃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요즘, 유방암 등 암환자들에게 혹은 암예방에 도움이 될만한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유방암
고지방식, 비만 등은 유방암의 재발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치료 이후에는 균형 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을 통한 적절한 체중 관리가 중요하다.

영양만점 버섯 모둠 구이
재료 (1인분) 양송이 버섯 1개, 새송이 버섯 1개, 느타리 버섯 30g, 호박 10g, 토마토 1/8개, 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버섯, 호박,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② 팬에 올리브유를 두루고 버섯과 호박, 토마토를 노릇하게 구워준다. 버섯을 굽다가 올리브 오일을 조금씩 추가해 구워준다.
③ 잘 구운 버섯과 야채에 소금, 후추를 뿌려준다.
④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올리브 오일을 살짝 뿌려준다.

위암
너무 극단적인 채식주의자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위절제 후의 장기적인 부작용까지 고려해 표준 체중을 유지하면서 건강 균형식을 유지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금연, 절주, 적당한 운동 등을 통한 건전한 생활을 재설계해 습관화하는 것이 최선이자 최상의 방법이다.

돼지고기와 영양부추로 속을 채운 파프리카 찜
재료 (1인분) 돼지고기 (갈은 것) 150g, 마늘 (다진 것) 1개, 간장 1큰술, 부추 15g, 브로콜리 10g, 미니 파프리카 3개, 토마토 소스 2큰술,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갈은 것과 마늘, 간장을 팬에 넣고 볶아준다. 고기가 다 익으면 부추 다진 것을 넣고 섞어준다. 소금, 후추를 살짝 뿌려준다.
② 미니 파프리카를 반으로 가르고 그 속에 익힌 돼지고기를 채워준다. 찜통에 파프리카를 넣고 찐다. 브로콜리를 같이 넣고 익힌다.
③ 토마토 소스를 접시에 깔아주고 익힌 파프리카찜을 올려준다. 익힌 브로콜리도 접시에 담는다. 토마토 소스는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을 이용해도 좋다.
④ 마지막으로 올리브 유를 살짝 뿌려 먹는다.

대장암
대장암은 평소의 식습관과 관련이 많은 대표적인 암이다. 활동량 부족, 비만(특히 복부 비만), 지방 및 육류의 과다 섭취, 식이 섬유소 섭취 부족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야채육수 익힌 가자미 찜
재료 (1인분) 가자미 (작은것) 1마리, 양파 1/2개, 당근 1/3개, 샐러리 20g, 대파(파란부분) 10g, 타임 2줄기, 월계수 잎 1장, 올리브 오일 약간, 소금, 후추 약간, 레몬 1/2개, 베이비 야채 50g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 1.5L를 채우고 양파, 당근, 샐러리, 대파를 작게 잘라 넣는다. 타임, 월계수 잎 등 허브가 있다면 같이 넣고 끓여준다.
② 육수에 야채가 익으면 찜기를 올리고 깨끗하게 손질한 가자미를 넣고 찜을 한다.(도미, 농어 등 다른 흰살 생선을 활용해도 좋다.)
③ 가자미가 익으면 접시에 담고 소금, 후추를 뿌리고 올리브유를 뿌려준다. 레몬 슬라이스를 올리고 베이비 야채를 곁들여 먹는다.
④ 그릇에 보기 좋게 담고 올리브 오일을 살짝 뿌려준다.

간암
간암 치료 중에는 특별히 식생활의 변화가 필요하지는 않다. 그러나 치료로 인해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거나, 부작용, 합병증 등으로 식사량이 적어져 영양상태가 나빠질 수 있다. 따라서 환자의 영양상태 유지와 회복, 합병증, 부작용의 최소화, 상처회복, 치료효과의 증대 등을 위해 개인에게 맞는 필요한 영양소를 다양하고 충분하게 섭취하도록 한다.

영양 부추를 넣은 삼치구이
재료 (1인분) 삼치 1/2마리, 파프리카 1/2개, 느타리버섯 20g, 양송이 버섯 2개, 영양부추 15g, 사과식초 1작은술, 소금, 후추 약간, 올리브 오일 1큰술

만드는 법
① 삼치 살에 소금, 후추를 뿌려 후라이팬에서 노릇하게 구워준다.
② 버섯,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팬에서 볶아준다. 소금, 후추, 식초,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③ 볶은 버섯에 영양부추를 썰어 넣어 섞어준다.
④ 구운 삼치살 위에 볶은 버섯과 부추를 올리고 다시 삼치살을 올려 접시에 담는다.

전립선암
고기보다는 채소를, 비만을 일으키지 않는 음식을 골고루 먹을 것을 권장한다. 즉, 지방이 많은 붉은색 육류 등 고칼로리 식품은 많이 먹으면 안된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유량이 낮은 식품, 즉 신선한 야채나 과일, 콩 종류를 적당히 먹으면 된다. 여러 가지 채소 중에서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는 전립선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특히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라이코펜이란 물질은 자주 섭취해야 할 주요 식품으로 꼽힌다.

토마토를 곁들인 고등어구이
재료 (1인분) 고등어 1/2마리, 방울 토마토 2개, 청오이 1/6개, 올리브 오일 1큰술, 마늘 1쪽,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고등어를 깨끗하게 손질해 소금, 후추를 뿌려준다.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고등어를 구워준다. 방울 토마토를 반으로 갈라 같이 구워준다.
② 구운 고등어와 방울 토마토를 접시에 담는다.
③ 아삭한 청오이를 슬라이스해 고등어에 곁들이고 올리브 오일을 뿌려준다.

폐암
채소와 과일의 비타민과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이 폐암 예방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과를 곁들인 닭고기 시져 샐러드
재료 (1인분) 로메인(상추 대체 가능) 40g, 사과 1/2개, 방울 토마토 3개, 닭가슴살 1쪽, 계란 1개, 잣 10g, 마요네즈 2큰술, 겨자 1큰술, 파마산 치즈 가루 1큰술, 올리브 오일 1큰술, 소금, 후추 약간, 꿀 1큰술

만드는 법
① 드레싱 재료를 한꺼번에 볼에 넣고 섞어준다.
② 야채는 물에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해 둔다. 사과는 성냥개비 모양으로 썰어둔다. 계란도 삶아서 익혀 둔다.
③ 닭고기는 찜기에 쪄서 익힌 후 결대로 찢어 준비한다.
④ 준비해 둔 야채에 드레싱을 묻혀 바르고 닭고기와 잣, 토마토를 곁들여 접시에 담는다. 기호에 따라 치즈가루를 뿌려 먹어도 좋다.

글 _ 강현숙 기자 mom1209@kyeonggi.com   사진 및 레시피 _ 삼성서울병원 암교육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