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국경제, 중소기업이 희망이다] ㈜유피아이
[위기의 한국경제, 중소기업이 희망이다] ㈜유피아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압기 제조설비 생산 ‘독보적 기술’… 세계시장 수출길도 ‘술술~’

“한발 앞선 기술로 세계 일류 기업과 당당히 맞서겠습니다” (주)유피아이 라병철 대표(56)는 독일 등 유럽 굴지의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며 자신있게 말했다.

지난 1988년에 설립된 (주)유피아이는 변압기 제조설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다. 라 대표는 과거 변압기 업체에서 근무하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지난 1998년 진입장벽이 높은 변압기 제조설비 분야에 과감히 도전장을 던지며 (주)유피아이를 창립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쉽지가 않았다. 기계 소재 산업분야가 취약한 상황에서 기술력과 자본 등 여러문제가 라 대표의 회사 경영을 힘들게 만들었다. 시흥유통상가 내 7평짜리 사무실에서 창업을 시작으로 향후 몇년 동안은 시흥, 부천 등 공장을 7여차례 옮겨다니며 어렵게 회사를 꾸려갔다.

라 대표는 제품 구상에서부터 설계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현장을 떠나지 않았고 밤을 꼬박 지새우는 날도 허다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1992년 수동작업에 머물렀던 변압기 제작공정을 자동화하는데 성공하며 물꼬를 트게 된다.


라 대표는 “창업 초반에는 우역곡절을 겪으며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그럴 때일수록 ‘성실’ , ‘꾸준’ 이 두 단어를 떠올리며 볕뜰 날을 기다렸다”고 웃음지었다.

라 대표의 이러한 진심이 통했는지 (주)유피아이는 해를 거듭할 수록 기업의 면모를 갖춰갔다. 사업 초반은 도금용 정류기 등 전력전자 제품생산에서 이후 변압기 제조 기계부문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해당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재는 국내에는 이 분야에서 경쟁사가 없는 유일무이한 변압기 제조 업체로 자리잡았다.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포스코 계열사, 효성 등 국내 메이저 기업 등은 (주)유피아이에서 생산된 제품을 납품받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주)유피아이의 이같은 기술력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통하며 ‘굴뚝 산업’이라 불리며 천시됐던 기계소재 산업에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지난 2004년 UAE 업체 회장으로부터의 제작 의뢰는 해외 시장 진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이어 (주)유피아이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국과 말레이시아, 일본, 미국 등 아시아 국가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기계 부문에서 세계 최고라 자부하는 독일 등 유럽회사의 대항마로 일컫어지며 그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라 대표는 “국내에 마땅한 경쟁사로 불릴 만한 회사가 없어 가끔씩은 아쉬울 때가 있다”며 “하지만 독일, 스페인, 스웨덴 등 일류 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해 이들보다 한발 앞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최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주관으로 지난해 6월에서 9월까지 진행됐던 비즈네비 사업은 다시 한번 (주)유피아이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 사업을 통해 (주)유피아이는 세계 최초로 코어가공자동측정 기술(Core Measuring System)개발을 성공시키며 다시 한번 기계소재 산업분야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변압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코어라는 전기강판을 필요한 모양과 크기로 가공하는 공정이 필요한 데 현재까지는 코어 사이즈와 모양을 작업자가 직접 자를 대고 수작업을 통해 측정했다.

하지만 코어가공자동측정 기술은 이같은 수작업을 자동 측정이 가능토록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유닛을 코아 절단 장비의 중간 지점에 설치해 가공되어 이송되는 코어의 길이와 각도를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수작업으로 측정할 때보다 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다.

그는 “이번 시스템 개발을 완료는 어느 기업도 성공하지 못했던 그야말로 ‘세계 최초’”라며 “이번 성공은 경기중기센터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다. 이렇게 좋은 여건을 만들어 준 경기중기센터에 감사하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밖에도 남들보다 한 발 앞선 (주)유피아이의 기술력은 많은 특허와 인증으로도 보증된다. 지난해 12월 알루미늄 양극산화용 전원공급장치 및 제어방법에 대한 특허를 포함해 창립 이래 10여개의 특허증을 보유하고 있다.

(주)유피아이는 제품을 납품받는 거래처에 대한 A/S 방식 또한 철저하다. 국내와 해외에서 수리 요청이 있을 경우 컴퓨터 간의 원격제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 거리의 제약을 무색케 만든다.

라 대표가 기업성공과 함께 중요시하고 있는 것은 바로 ‘봉사’이다. 현재 한국 크리스토퍼 리더십 시흥지회장을 맡고 있는 라 대표는 시흥지역 CEO 및 주민들을 대상으로 의사소통기술 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굿네이버스를 통해 말라위, 몽골에 사는 극빈층 어린이들과 결연, 그들의 성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라 대표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기계를 만들고 기계 산업 분야의 정점에 서겠다”며 “세계 최고를 향해 달려가며 주변의 이웃들 살피는 덕망있는 기업인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며 살겠다”고 말했다.

한눈에 보는 中企지원 안내
■ 섬유분야 현장 맞춤형 교육사업
- 신청자격 : 경력단절 여성, 청중장년층 등 30명 내외
- 신청기간 : 8월 8일(금)까지
- 신청방법 : 이지비즈 사이트(www.egbiz.or.kr)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한 뒤 작성 후 이메일
(shnam@gsbc.or.kr) 또는 팩스 (031-850-3610) 제출
- 문 의: 경기중기센터 섬유사업팀(031-850-3633)

■ 부천시 북아프리카 시장개척단 모집
- 신청자격 : 부천시 관내 중소수출기업 중 사업장 소재지(본점 포함) 또는 공장소재지가 경기도인 기업
- 신청기간 : 8월 8일(금)까지
- 신청방법 : 이지비즈 사이트(www.egbiz.or.kr)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한 뒤 작성해 우편제출 (접수처 : 부천시 원미구 길 주로 210번지 부천시청 기업지원과)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서부지소(070-7116-4816)

■ 소상공인 창업기본교육
- 신청자격 : 예비창업자, 사업개시 6개월 미만 소상공인
- 신청기간 : 8월 10일(일)까지
- 신청방법 : 온라인신청(www.egbiz.or.kr)
- 문 의 : 경기중기센터 소상공지원팀(031-259-6287)

※ 자료제공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 및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양휘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