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단체장 ‘취임 100일’]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항 도시재생 뉴딜 속도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평택”
[자치단체장 ‘취임 100일’]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항 도시재생 뉴딜 속도 시민이 행복한 새로운 평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1천억 투입 관광·복지 등 고른 정책
4차 산업 선도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 완성… ‘삶의 질’ 향상
▲ 정장선 평택시장, 민선7기 공약사업 발표

정장선 평택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민선7기 공약사업과 시정운영에 대한 큰 그림을 준비해온 정 시장은 취임 후 소회와 함께 시민과 약속한 공약과 4대 시정목표, 10대 중점전략을 확정하고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실현을 위한 시정추진 방향을 밝혔다.

‘시민 중심 새로운 평택’ 비전 실현을 위해 시정목표를 ▲품격있는 국제도시 ▲소통하는 열린도시 ▲환경우선 클린도시 ▲환황해권 경제도시로 정하고 10대 추진전략과 45개 실천과제를 마련해 공약사업과 함께 임기 내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정장선 시장은 “공약사업은 50만 평택시민과 맺은 소중한 약속이자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시민의 뜻이 담겨있다”며 “시민과의 진정한 소통을 통해 시민과 함께 새로운 평택을 반드시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호가 이끄는 평택시는 역점 사업을 분야별로 정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는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분야 6개 ▲풍요로운 경제 분야 9개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분야 10개 ▲두배 더 잘사는 농업 분야 6개 ▲시민이 주인 되는 소통 분야 5개 ▲참여와 나눔의 따뜻한 복지 분야 17개 ▲범죄와 사고로부터 안심되는 안전 분야 9개 ▲꿈과 희망의 교육 분야 14개 ▲쾌적하고 살기 좋은 환경 분야 10개 ▲품격과 특색 있는 문화ㆍ예술 분야 19개 ▲전 지역이 고르게 발전하는 균형발전 분야 48개 등 총 153개 사업이 포함됐다.

시는 이를 위해 시비 9천191억원, 국ㆍ도비 4천93억원, 민간자본 등 기타 2조 1천586억원을 정 시장 임기 내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분야별 주요 공약으로 일자리ㆍ경제 분야에는 평택항ㆍ평택호 하천을 연계한 관광서비스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선도 기업 유치, 평택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평택항 종합발전 계획 수립ㆍ추진이 포함됐다. 이를 위해 항만일자리전략국을 신설할 계획이다.

교통 분야에는 38번, 45번 국도의 상습정체 문제 해결, 도심 주차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추진, 시내버스 노선 체계 전면 개선, 농어촌 교통약자를 위한 공공형 택시 운행 등이 추진된다.

농업 분야는 농업경영을 위한 인프라 확충과 로컬푸드 인증ㆍ유통시스템 구축, 농촌 관광상품 개발, 청년농업인 육성 등 잘사는 농촌을 만든다는 전략이다.

소통ㆍ복지ㆍ안전 분야에는 민ㆍ관이 공동으로 참여해 지역현안을 논의하는 시민정책위원회 운영, 더 많이 듣는 시민과의 간담회 운영, 장애인종합복지센터 건립, 어르신 100세 인생 지원, 주부 휴식 지원, 공공형 실내 놀이터 조성, 청년 행복 결혼 아카데이 운영 등이 포함된다.

교육 분야는 4차 산업 관련 교육프로그램 지원과 진로체험기관 설립, 산학협력 사업 추진으로 미래에 첨단산업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환경ㆍ문화ㆍ예술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무엇보다 우선해 추진할 분야로 시는 환경농정국을 신설해 미세먼지, 악취, 수질오염 대책 등 실효성 있는 환경정책을 추진하고 공원, 체육시설, 반려동물 테마파크, 아메리칸 테마 빌리지, 한옥마을 등을 조성하여 쉽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지역균형발전 분야에는 상가주변 주차문제와 구상권 활성화 대책을 중심으로 남부, 북부, 서부 권역별로 숙원사업과 꼭 필요한 사업을 포함했다.

시는 시민과의 약속 실천을 시정의 최우선 순위로 정하고 연차별 로드맵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시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투명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평택=김덕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