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조회, 오늘(5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2,7' 가능
재난지원금 조회, 오늘(5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2,7'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화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화면.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이틀째인 오늘(5일) 출생연도 끝자리가 '2, 7'인 세대주라면 확인이 가능하다.

긴급재난지원금 조회를 통해 대상 세대주 여부와 가구원 수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조회를 위해선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접속이 몰릴 것을 우려해 조회는 모두 공적 마스크처럼 요일제를 적용한다.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조회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을 받는다.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는 현금으로 지급되며, 나머지는 신용·체크카드, 지류·모바일·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하나를 택해 받을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개인이 아닌 가구 단위로 지급한다. 가구는 3월 29일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 기준이다.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돼 있어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간주한다.

현금이 아닌 긴급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남은 액수는 소멸한다. 지류 지역사랑상품권은 사용기한이 5년이지만 8월 31일까지 사용하도록 안내·권고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장영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