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동탄성심병원 '군발두통' 알리는 영상 제작
한림대동탄성심병원 '군발두통' 알리는 영상 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발두통 산소치료 영상
조수진 교수
조수진 교수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군발두통 인식의 날’(3월 21일)을 기념해 군발두통 환자를 위한 산소치료 안내 영상을 제작, 배포했다.

군발두통은 ‘자살두통’이라 불릴 만큼 극심한 두통이 눈물, 콧물 등과 함께 하루에도 여러 번 반복된다. 특히 봄은 일조량 변화 등 계절적 특성으로 군발두통을 포함한 두통 발작이 증가하거나 군발기가 시작한다.

하지만 군발두통 환자를 위한 제도적 지원은 미흡하다. 대부분의 군발두통 환자들이 가정용 산소치료에 필요한 고가의 장비를 개별적으로 구입 또는 대여해서 사용하고 있다. 산소치료는 장비사용법이 간단하지 않아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고, 일부 해외사이트 외에는 환자들이 참고할 수 있는 안내 영상이 없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제작한 안내 영상은 산소 치료 방법을 세세히 담았다. 사전 준비과정부터 건식 및 습식 의료용 산소통 차이에 따른 산소치료법,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있다. 제작된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조수진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 교수는 “산소치료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받지 못한 채 가정에서 산소치료를 시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군발두통 환자들을 위해 이번 안내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며 “군발두통 인식의 날을 맞아 산소치료 처방전 개정 등 군발두통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자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