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강’ 지속가능한 청정 하천만들기...색도개선 대책 추진
‘한탄강’ 지속가능한 청정 하천만들기...색도개선 대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인권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이 한탄강 수질 문제 원인진단 및 맞춤형 대책인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한탄강’의 색도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 경기북부 대표 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특별 대책을 마련했다.

한반도 분단 이후 접경지역이란 이유로 남부지역에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에 대한 민선 7기 경기도의 ‘특별한 희생에 특별한 보상’ 일환이다.

류인권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10일 도 북부청사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통해 한탄강 수질 문제 원인진단 및 맞춤형 대책으로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류인권 균발실장은 “한탄강 유역이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만큼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자리 매김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이 같은 종합대책을 마련한 것”이라며 “수질 개선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지속 가능한 관리방안을 위해 경기도 및 도내 시ㆍ군, 강원도, 철원군과 협력, 지원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지난해 6월 환경부, 한탄강 유역 4개 시ㆍ군(양주·포천·동두천시, 연천군)과 한탄강 수계 색도개선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행정2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한탄강 색도개선TF’ 구성·운영, 도지사 주재 현안 점검회의 개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이번 대책은 양주시와 동두천시를 거쳐 연천군에서 한탄강으로 합류하는 신천 수질개선에 중점을 뒀다. 양주·동두천의 신천 유역 섬유염색·피혁업체 343곳에서 배출되는 염색폐수가 신천을 거쳐 한탄강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현재 신천 수계 공공하수처리장에는 효과적인 색도 저감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거나 공공하수처리장이 이웃 시·군과의 경계에 있어 수질개선 노력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 추진계획 2
류인권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이 한탄강 수질 문제 원인진단 및 맞춤형 대책인 ‘한탄강 색도 개선 종합대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공공하수처리장의 색도 저감시설 설치비 적극 지원 및 지역여건을 반영하지 못하는 제도정비 등도 추진한다.

우선 지역특성과 여건에 맞는 공공하수처리장의 방류수 수질기준을 도 조례에 규정하고 관련 연구 용역을 통해 환경부 기준보다 강화된 공공하수처리장 방류수 색도 고시 기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6월까지 ‘경기도 환경기본 조례’를 개정하고 한탄강 수계 색도 개선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공공하수처리장 방류수 색도 고시 기준(안)’을 마련, 환경부, 시ㆍ군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추진한다.

또 경제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색도 저감 신기술을 발굴·도입하고 공공하수처리장 운영의 효율성과 공공성 강화를 위해 ▲물기술 콘테스트 ▲실증화 사업 ▲신기술 적용 공공하수처리장 기능보강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청정 하천 조성 방안으로 한탄강 및 신천 수계의 개별오염배출업체, 중점하천에 대해 색도자동측정기기 및 폐수처리시설 설치, 색도 저감 약품 지원, 합동점검 등도 강화한다.

김창학기자

 


댓글 운영기준

경기일보 뉴스 댓글은 이용자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여론 형성과 원활한 이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은 삭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일보 댓글 삭제 기준
  1. 기사 내용이나 주제와 무관한 글
  2. 특정 기관이나 상품을 광고·홍보하기 위한 글
  3. 불량한, 또는 저속한 언어를 사용한 글
  4. 타인에 대한 모욕, 비방, 비난 등이 포함된 글
  5. 읽는 이로 하여금 수치심, 공포감,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는 글
  6. 타인을 사칭하거나 아이디 도용, 차용 등 개인정보와 사생활을 침해한 글

위의 내용에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불법적인 내용이거나 공익에 반하는 경우, 작성자의 동의없이 선 삭제조치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지역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