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5 (토)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영어회화 중심 학습프로그램의 필요성

오늘날 우리는 세계가 지구촌이라는 글로벌한 현시대를 살고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한 시대에 영어는 세계의 공용어로 자리 잡아 영어의 필요성 및 중요성이 강조되어 각 나라마다 영어 배우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교육현장에서는 영어 듣기 평가의 도입, 초등학교 영어교육실시와 2010년까지 전국 중학교 2천800여곳에 원어민 보조교사 배치계획 및 교사 채용시 토플과 토익 등 영어능력평가시험 고득점자에게 주는 가산점을 상향조정하는 교육부 방침 등 영어수업이 원어 중심 수업으로 바뀔 계획으로 있다.

언어의 본질적인 기능은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기의 생각을 조리 있고 능동적으로 전달해야 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은 문제를 잘 풀어야 하는 식의 수동적 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져 외국인과의 대화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현상으로 나타나지 않는가 사료된다.

이에 정부는 1996년부터 영어 원어민 교사를 채용하기 시작했고 1997년에는 초등학교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하여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주 2시간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각 자치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 사이에 영어권 나라에 비싼 유학비를 들이지 않고 대부분 저렴한 비용으로 원어민에게 영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입사 기준이 영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토익 및 토플점수가 중요한 잣대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호텔 객실부에서 근무하려면 토익 점수 700점 이상이 되어야 입사지원서를 접수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영어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현 시대에 발맞추어 각 대학도 방학을 이용하여 영어 집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으로 극동대의 류택희 명예 총장과 류기일 총장의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집중적으로 특화하여 훌륭한 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나가겠다.”는 뜻에 따라 실시하고 있는 집중 영어 학습 프로그램(Intensive English Language Program)을 소개하면 영어 교수는 원어민으로 구성되어 기숙사에 학생들과 4주 동안 기숙하며 집중적으로 가르쳐주고 3식 식단 역시 미국 가정식으로 짜여 미국 현지에 온듯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음식 준비는 특급호텔 주방장 출신의 경력을 소유한 주방장이 준비하고, 교육 대상 선발은 전교생(1학년부터 4학년까지)을 대상으로 모의토익 시험을 치러 영어 실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 지급과 함께 교육 참가 기회를 제공하여 1차 2007년 6월18일부터 7월14일까지 극동대 학생을 대상으로, 2차 7월20일부터 8월16일까지는 과천외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각 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영어 집중 학습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학교들이 본교학생 또는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대상을 다양화 하여 지역의 초등학생부터 일반인에게도 기회를 제공하여 영어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그 학교가 소재한 지역사회발전과 학교라는 배움의 요람으로서 바람직한 방향이 아닌가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영어권 외국인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원어민 교사에게 초등학교 교육부터 집중적인 학습과 직접적인 대화를 통하여 영어 학습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사료된다.

김 성 대 극동대 호텔외식경영학과 교수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