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2 (수)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핫이슈] 경기북부경찰 개청 5주년, 5대 범죄 감소율 1위

주민 맞춤형 치안 실현

경기도북부경찰청 전경

서울 면적(605㎢) 7배에 달하는 경기북부는 남북교류의 전초기지 역할을 담당할 정도로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최근 인구 350만 고지를 넘어선 이곳에선 새로운 성장 동력원 마련을 위한 물밑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경기북부 성장 잠재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경기북부경찰청도 올해 1월 취임한 우종수 청장(53ㆍ치안감)을 중심으로 외연 확장과 더불어 주민 맞춤형 정책을 선보이고 있다. 25일 경기북부경찰청 개청 5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와 정책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5년 만에 전국 치안수요 5위…치안 성과 평가 ‘두각’

지난 2016년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에서 승격해 독립된 기관으로 출범한 경기북부경찰청은 불과 5년 만에 전국에서 치안수요 5위를 기록할 만큼 조직 규모가 커졌다. 경기북부경찰청은 출범 당시 청장을 중심으로 1차장, 11과ㆍ36계, 11개 경찰서 체제였지만, 현재 1청장, 3부, 15과, 13개 경찰서로 덩치를 키웠다.

조직이 커지자 인력과 예산 규모도 덩달아 증가했다. 개청할 때 배속된 근무 인원은 5년 사이 1천500명 가까이 늘어 7천명에 이르렀고, 예산도 2016년 3천786억원에서 올해 4천876억원 규모로 28%가량 많아졌다.

경기북부경찰은 치안 인프라를 갖춰가면서 주민에게 더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주민 일상생활의 안전 확보’와 ‘변수 없는 안보 상황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그 결과 해마다 전국 치안성과 평가에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5대 범죄 감소율 전국 1위, 북부경찰청 중심 ‘사이버 수사’

경기북부경찰청은 지난해부터 절도, 대여성 범죄 등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수법ㆍ장소ㆍ예방코드를 부여하고 맞춤 대응하는 ‘범죄예방 정보 관리 시스템’(CPIMS)을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지난해 경찰청에서 실시한 ‘2020년 공동체 치안 우수관서 평가’에서 경기북부경찰청을 대표해 진출한 일산서부경찰서가 공동체 치안 전국 1위 관서를 달성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 인구 10만명당 살인, 강도, 절도 등 5대 범죄 감소율 전국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경기북부경찰청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사이버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디지털 보안관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아동음란물 제작ㆍ불법 촬영물 등 유포한 해외 SNS 운영자(101명 검거)와 불법도박 및 허위 선물거래 사이트 등을 운영한 국제 사이버 범죄조직(24명 검거), 40억원대 출장마사지 피싱 사기 조직원(32명 검거)을 일망타진하고, 미국 SNS인 ’디스코드’ 서버 운영자 등 피의자 293명 검거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 경기도북부경찰청 마크
경기도북부경찰청 마크

■주민 맞춤형 치안 ‘5대 취약지 범죄예방팀’

올해 경기북부경찰청이 추진하는 치안 정책 가운데 하나인 ‘5대 취약지 범죄예방팀’ 정책은 치안 수요가 집중되는 곳에 경찰관을 배치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오문교 자치경찰부장(54ㆍ경무관)을 필두로 추진되는 범죄예방팀은 △의정부시 행복로 △고양시 덕양구 로데오거리 △고양시 일산동구 라페스타 먹자골목 △파주시 야당역 주변 △구리시 돌다리 부근 등 5곳에 배치된다.

북부경찰청은 최근 선발심사위원회를 거쳐 범죄예방팀 취지에 적합한 우수경찰관 총 28명을 선발ㆍ배치하고 전용 차량 5대를 배정했다. 이들은 이 취약지 내에서 호객행위 등 기초질서 단속, 가시적 순찰활동, 긴급신고 출동 등의 임무를 맡으며, 지역 ‘험지’의 자정능력을 부여하는 데 일조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관할 지자체와 협조해 이 취약지 내에 ‘폴리스 부스’ 설치도 추진해 경찰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정민훈기자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