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1 (화)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걱, 라이코펜 가장 많은 과일…토마토의 수십배

CJ몰 홈페이지
걱. CJ몰 홈페이지

라이코펜이 강력한 항산화 효소로 주목을 받으며 라이코펜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걱’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라이코펜(Lycopene, 리코펜)은 타임지에서 발표한 심각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가진 ‘10 FOODS’에 소개됐다.

10 FOODS에는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견과류, 토마토 등이 포함됐다.

라이코펜은 붉은색을 띠게 하는 식물성 색소로 비타민A의 전구체임과 동시에 강력한 항산화효과가 있어 전립선암뿐 아니라 위암에도 예방 효과가 있다는 국내 연구 결과도 있다.

대표적으로 라이코펜이 함유되어있는 과일은 걱, 토마토, 포도, 구아바, 파파야 등이 있다.

이중에서도 가장 많은 라이코펜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이 동남아시아 일대에서 제배되는 걱(게욱, Geuk)이다.

걱의 라이코펜 함유량은 습중량 2,000~2,300ug/g이다. 반면 토마토 8.8~42ug/g, 토마토 쥬스 86~100ug/g, 수박23~72ug/g로, 걱은 라아코펜이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토마토보다도 수십배 높은 함유량을 지니고 있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