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고암초교가 올해부터 ‘생각을 잇는 질문 수업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 공동체’를 목표로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협력적 사고로 소통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해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고암초교는 질문으로 생각을 나누는 수업 운영을 위해 교실에 질문 게시판을 설치하는 등 질문을 일상화하는 교육환경을 조성, 질문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 학급마다 다양한 질문놀이 수업을 진행하고 질문 기초소양을 기르는 활동과 질문형성 기법을 활용한 수업과 학교 중점활동을 고려한 학습자주도의 질문수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고암초 교사들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 상호 질문 중심의 수업을 연구하며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암초는 2학기 개학 후 학생자치회와 연계해 질문기반 행사와 교과수업, 에듀테크 활용 질문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고암초 홍순옥 교장은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질문하는 학교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0)
댓글운영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