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로고
2025.07.05 (토) 메뉴 메뉴
위로가기 버튼

'분노조절장애 증상' 고질병으로 자리 잡나 ?! 현대인의 고질병

▲ 분노조절장애 증상. 사진= KBS 뉴스

‘분노조절장애 증상’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자리잡다.

요즘 분노조절장애 증상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그 증상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분노조절장애 증상으론 대표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충동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분노조절장애는 스트레스 상황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가슴 속에 화가 과도하게 쌓여, 이것이 잠재되어 있다가 어떤 자극이 생겼을 때 폭발하는 특징을 보인다.

특히 성장과정에서 정신적 외상을 경험한 경우에 분노 조절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것 드러났다.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드러내거나 품는 방식이 있어, 이 두 가지가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병적으로 분노가 표출되면 ‘분노조절장애’로 판단한다.

분노조절장애에는 크게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과 습관적 분노 폭발형 두 가지로 나뉘는데,

충동적인 분노 폭발형은 다혈질 스타일로, 도저히 화를 참을 수 없어 분노가 폭발하는 형태이고

습관적 분노 폭발형은 목소리 크면 이긴다는 스타일로, 분노 표출이 효과적이었던 경험을 통해 시간이 갈수록 분노 표출 빈도가 높아지는 경우다.

분노조절장애 증상은 ‘나는 화를 조절해서 표현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자기격려와 30초 동안 모든 행위를 멈추기, 제3자로서 상황을 관조하기 등으로 극복 할 수 있다.

정민훈기자

 

관련기사

기대주 ‘K팝스타4’ 전소현, 마지막 무대된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진짜사나이 여군특집2…강예원 ‘내복’에 마녀소대장 웃음 빵! '마이 리틀 텔레비전' 초간단 레시피 공개 1박2일 김빛이라 김나나…미모의 여기자들, “군기는 터치 불가?” 런닝맨 소진…“올해 서른? 동안 여신 미모에 유재석, 개리 감탄!” 섹션 TV 심형탁, 이상형 “키 150㎝인 여자” 짝사랑하는 그녀도? 사문서 위조 혐의, 가수 더원 여자친구 허위 고용통해 회사돈으로 양육비 지급 '충격'

댓글(0)

댓글운영규칙

- 권리침해, 욕설 및 특정 대상을 비하하는 내용을 게시할 경우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해될 수 있습니다. 공공기기에서는 사용 후 로그아웃 해주세요.

0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