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을 주제로 한 제11회 한국 지역학포럼 개최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은 오는 23일 오후 2시 인천대학교 송도캠퍼스 컨벤션센터 101호에서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방법과 실제’를 주제로 제11회 한국지역학포럼을 개최한다.

 

지역학 아카이브란 연구자들이 지역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고문헌, 고지도, 해외자료, 이미지, 동영상, 구술, 신문기사 등을 유형별로 정리한 자료나 소장품 등을 디지털 정보로 바꾸어 보관하는 것을 뜻한다.

 

이번 포럼에는 좌혜경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의 ‘제주학 아카이브 구축의 현황과 실제’, 이호상 인천대학교 교수의 ‘인천학 아카이브 구축의 현황과 실제’, 이재호 울산발전연구원 센터장의 ‘울산학 연구 현황과 아카이브 구축 방향’, 김성태 경기문화재단 수석연구원의 ‘경기학 아카이브 구축의 현황과 실제’, 박상필 부산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의 ‘부산 근·현대 아카이브의 생성’, 김경남 경북대학교 교수의 ‘대구학 아카이브 현황과 실제’ 등 전국 주요도시의 지역학 아카이브 구축 관련 발표가 진행된다. 이어 이익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장이 좌장으로 진행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한편, 포럼 참가자들은 다음날인 오는 24일 인천 개항장거리 현지답사를 진행한다.

 

양광범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