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Q&A] 자녀의 문제적 행동 부모상담 통해 해결

제목 없음-1 사본.jpg
Q 우리 아이 문제가 다 부모인 저의 잘못이라고 할까봐 상담하기 두려워요.

A 아이를 양육하면서 내가 지금 과연 잘하고 있나? 혹시 부모로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가? 늘 고민이 됩니다.

자녀에게 어떤 일이 생기면 부모 잘못인 것만 같습니다. 물론 부모의 영향이 가장 크긴 합니다만 청소년상담과 병행되는 부모 상담에서는 부모의 잘못을 인정하게끔 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내 아이가 왜 그러는 지 이해하고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부모가 지금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부모 상담을 부담스러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뱃속에 태어났어도 각자의 성향이 다르고 열손가락 깨물어서 안 아픈 손가락 없다고 하지만 더 아프고 덜 아픈 손가락이 있다고 합니다. 부모의 성향과 아이의 성향이 얼마나 잘 맞는 지에 따라서 상호작용도 달라집니다. 나는 똑같이 양육한다고 했는데 왜 유독 저 아이만은 저렇지? 라는 생각도 이러한 영향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부모는 그 누구보다 자녀에게 필요한 존재이고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자나 환경을 탓하며 자신의 어떤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합니다.

 

부모의 성격, 가치관, 습관, 해결하지 못한 자기문제(자식으로서 미해결된 감정)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통찰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상담 입니다.

부모 자신의 통찰은 마치 모르는 길을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처럼 자녀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방법을 알게 해줌으로써 관계회복을 이끌어 내어 결국 아이의 문제행동이 소거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청소년자녀를 두신 부모님들께서는 언제든 수원시청소년상담센터(www.syf.or.kr, 212-1318)에 문을 두드리실 수 있습니다.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상담센터 최란경 상담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