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희 아이는 열 살인데, 학교에 도착하거나 학원을 마친 뒤 집에 전화를 할 수 있도록 휴대폰을 사줬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하루 종일 아이가 휴대폰을 달고 삽니다. 휴대폰 통신비도 처음보다 3배나 많이 나왔습니다. 더 큰 문제는 아이가 휴대폰으로 음란 동영상을 봤다는 겁니다. 아이의 등하교길 안전과 친구들과 잘 지냈으면 하는 마음에 사주었는데, 아이에게 올바른 휴대폰 사용에 대해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A. 최근 아이들은 유치원때부터 휴대폰을 가지고 다닐 정도로, 아이들이 휴대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휴대폰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사해 보이기 위해 갖고 싶은 것’과 ‘정말로 필요해서 갖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전- 집에 혼자 걸어서 오는지, 혼자 있는 시간이 있는지, 놀림을 당한 적이 있거나 건강의 문제가 있는지의 경우 ▲일정- 아이가 휴대폰을 통해 조절해야만 하는 일정이 있는지 ▲안심- 언제든지 연락할 수 있다는 것으로,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지 ▲가격- 휴대폰과 유지비가 감당할 만한 적절한 가격인지 ▲책임- 소지할 만한 책임감이 아이에게 있는지
휴대폰을 사주었다면, 휴대폰의 기능에 대해서 교육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 부모가 먼저 알고, 아이에게 알려주면서 휴대폰에 숨겨진 위험들에 아이가 노출 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휴대폰을 아이에게 주기 전에 다음의 안전조치를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인터넷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안전기능을 추가해 두고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알게 된 사람을 부모의 허락 없이 절대로 만나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통화시간과 문자 메시지에 대한 설정을 제한하거나 가족 요금제로 가입해서 아이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나 문자 메시지, 인터넷 사용량을 미리 정해 두어 제한된 시간을 거의 다 사용하면 부모에게 경고 메시지가 올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제한된 사용량을 거의 다 사용하면 응급상황이나 가족에게 전화하는 서비스를 제외하고 기능을 잠가두는 방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휴대폰 사용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전화규칙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 서약서나 규칙을 따르겠다는 각서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고, 책임감 없는 행동을 한다면 휴대폰 사용을 잠시 정지하거나 압수하여 사용할 수 없도록 해 자신의 행동에 책임질 수 있도록 합니다.
규칙의 예는 친구 등에게 휴대폰을 빌려주지 말기, 시험 대비 기간이나 숙제를 먼저 하지 않은 경우 휴대폰 사용 제한하기, 제한된 통화시간과 데이터 량 지키기, 휴대폰 사용 예절 지키기 등이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매달 휴대폰 청구서를 아이와 함께 검토하며 경제적인 책임감과 휴대폰 사용의 통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와 부모가 문자 메시지 또는 SNS등을 주고받으며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아이와의 관계를 향상시키는데 앞으로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박선우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수원청소년상담센터 상담사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