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 잡힌 체험과 대화로… 진로탐색의 시간을
지금 저희 아이는 자유학기제로 학교에서 시험없이 매일 놀고만 있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2학년이 되면 시험도 보고 공부도 해야 하는데 지금 놀고만 있는 아이가 걱정이 됩니다. 자유학기제에 뭘 하는지 모르겠지만 학원도 다니고 하지만 시험이 없다는 것이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걱정입니다.
한편으로 자유학기제라는 시간을 이용하여 집에서도 진로에 대해 지도 하고 싶기도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더 불안한 것 같습니다.
A. 지금 중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공부도 열심히 하고 했으면 하지만, 자유학기제라는 이유로 놀기만 하는 것처럼 보여서 불안하고 걱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자유학기제는 2016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하게 되면서 모든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돕기 위해 실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부 학부모님사이에서는 자유학기제시기에 열심히 공부를 하여 성적을 만들지 않으면 다음해에 따라가기 힘들것이라는 염려와 함께 시행 취지와는 다르게 학업에 더 열중하기도 합니다.
부모님께서 지금 진로탐색과 학업의 시기라는 중간에서 많은 고민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더 답답할 듯 합니다. 학업에 집중했으면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결론은 자녀가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학업이 걸림돌이 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보여집니다. ‘공부를 잘해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하고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살면서 행복했으면 좋겠다.’라는 마음은 모든 보모의 마음이라 생각됩니다.
그러기 위해 학업을 열심히 준비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진로와 직업에 대해 충분한 탐색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부모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자유학기제라는 시간을 활용하여 가정에서도 진로에 대한 활동 및 탐색을 하는것도 좋은 생각이라 생각됩니다. 이에 진로라 함은 ‘일’과 관련된 활동전반으로 인생전체의 발달을 이야기 합니다. 중학교시기의 진로교육의 방향은 진로에 대한 실제적 경헝을 통한 체계적인 탐색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중학교의 구체적인 진로지도 방향은 첫째로 중학교는 진로탐색의 단계로 직업에 대한 지식과 진로결정 기술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녀의 ?성에 대한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평가 되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다양한 탐색활동을 통해 자신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네 번째는 구체적인 직업을 선택하거나, 직업적능력을 길러주기 보다 전반적인 직업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교과에 대한 편견없이 균형잡힌 경험과 체험을 통해 적성과 흥미가 발견되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은 중학교 시기는 직업을 탐색하여 결정하고, 직업능력의 향상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알고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의사결정의 기술을 향상 하는 것입니다. 가정에서는 다양한 진로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대화를 통하여, 자녀로 하여금 진로를 탐색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직업에 생각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1년 기준으로 직업의 수는 한국은 1만 1655개, 일본은 1만 7209개, 미국은 3만 654개로 많은 직업이 있고 또한 나라별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 자녀들이 진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지금 아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지만 개척하고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정내의 적극적인 진로 탐색과 개방적 사고는 앞으로의 직업생활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업시간의 부족으로 걱정과 불안 하지만, 자녀가 살아갈 세계의 직업은 지금 저희가 생각하는 직업과는 많이 다르며, 진로발달에 대하여 이야기한 수퍼의 이론에 따르면 진로 발달은 전생에 거쳐 이뤄진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사회가 변화 하면서 진로에 대해 수없이 고민하고 바꿔야 하며, 창조 해야 한다는 방향과 일치 합니다.
비록 지금 자유학기제로 학업에 대해 불안하시겠지만, 잠시 걱정을 접어두고 자녀와 함께 앞으로의 사회와 직업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을 어떨가요?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상담센터 김진주 상담사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