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Q&A] 사춘기 자녀, 상담 효과 있을까

자녀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성과 얻을 수 있어

▲ 문민경

Q: 중학생 엄마입니다. 아이가 요즘 들어 쉽게 짜증을 내고 엄마와는 대화를 나누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걱정이 되어 도움 받을 곳을 알아보던 중 청소년상담센터를 알게 되어 아이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아이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상담이 효과가 있을까요?

A: 사춘기 자녀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신청하셨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을 주신 어머님 외에도 많은 분들이 상담의 효과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고 의문을 가지십니다. 그 이유는 국내에 아직까지 상담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고, 단기간 내에 효과가 나타나길 기대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담은 효과가 있습니다.

 

상담이란 체계적인 상담 훈련을 받고 학문적 지식을 갖춘 상담자에 의해서 제공되는 전문적인 영역의 활동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상호작용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는 학습과정입니다.

 

전문적인 상담은 규칙성이 있습니다. 상담의 규칙성이란 상담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여러 회기에 걸쳐 진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규칙적인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내담자들이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일회성의 상담을 통해 단숨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점진적으로 단계를 거쳐야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이기 때문입니다.

 

상담을 받은 사람의 92%가 상담 종결 시점에 이르러 분명한 호전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물론 효과성 부분에서 개인차가 있겠지만, 상담이 상당히 높은 수준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담의 효과가 장기간 지속되며, 주 호소 문제의 변화뿐만 아니라 학업 및 직업, 대인관계, 개인적 영역 등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 회기 수가 증가함에 따라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내담자들의 비율도 증가됐다고 합니다.

 

상담 효과를 얻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마음가짐과 의지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문제가 해결되고 더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하는 내담자는 실제로 더 좋아질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내담자보다 훨씬 높다고 합니다.

자녀의 상담을 의뢰하실 때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자녀가 상담에 대해서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면 분명 긍정적인 상담 성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수원시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상담센터 문민경 상담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