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생명·재산 지키는… 소방활동 홍보의 달인
“최고의 홍보 효과를 발휘하는 SNS를 통해 도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소방활동을 널리 알리겠습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형철)가 선정하는 ‘이달의 모범소방관’에 이현일 의정부소방서 소방장(42ㆍ사진)이 선정됐다.
지난 2002년 5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된 이현일 소방장은 페이스북 등 SNS와 버스정보시스템(BI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방 활약을 알리는 ‘홍보의 달인’으로 통한다.
이처럼 이 소방장이 SNS를 통해 적극적인 소방활동 홍보에 나선 이유는 소방의 한정된 홍보 예산 때문이다. 봄에는 들불ㆍ산불 화재, 여름에는 물놀이 사고, 가을에는 산악 사고, 겨울에는 난방기 화재 등 계절과 테마별로 안전 사고 유형을 분류, 도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안전을 홍보해야 하는데 관련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에 이 소방장은 큰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탁월한 홍보 효과를 발휘하는 SNS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됐다.
또 이 소방장은 홍보 업무 뿐만 아니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안전교육 업무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북부청사 생활관에 거주하는 일반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화재안전교육과 119이동체험차량을 이용해 축제 행사장을 찾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안전교육 업무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현일 소방장은 “홍보 업무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고민할 때, 안전교육 일손이 부족할 때 등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소방 동료들이 도와줘 난관을 넘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SNS 등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 나서 ‘안전한 경기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태병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