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진압부터 민원 업무까지… 만능 해결사
“민원업무 담당자로서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 것뿐인데 이렇게 큰 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입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본부장 이형철)가 선정하는 ‘이달의 모범소방관’에 허주혜 고양소방서 소방교(27ㆍ사진)가 선정됐다.
지난 2015년 11월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된 허주혜 소방교는 약 4년간 고양소방서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화재진압 업무 등을 담당했다.
허 소방교는 현장대원 활동뿐만 아니라 소방서 민원업무에 두각을 나타냈으며 완비증명 발급, 민원인 전화 응대, 각종 소방법령 질의답변 업무 등을 성실히 수행해 주변 동료들로부터 ‘청렴한 민원 베스트 공무원’으로 불리기도 했다.
특히 허 소방교는 고양시 내 대형화재 우려가 있는 다중이용업소 135개소에 대한 화재배상책임보험 만료 및 건물 관계자 보수교육 절차 등을 적극적으로 안내, 보험 미가입 등으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은 물론 자발적인 안전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했다.
또한 허주혜 소방교는 특수시책 ‘찾아가는 민원 헬퍼’를 추진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개인 여건상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다중이용업장에 ‘찾아가는 민원업무’를 추진해 민원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허주혜 소방교는 “이번 수상으로 민원업무 담당자로서 그간 부족한 민원처리 절차는 없었는지 되짚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보다 질 높은 소방 민원서비스를 도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태병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