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가 오는 10일 영상 개막식으로 관람객을 맞이한다.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비대면 행사인 이번 박람회는 격식을 중시한 기본 개막식의 틀을 깨고 관객 시점에서 편안하고 친숙한 콘텐츠로 구성된다.
오후 1시부터 진행되는 개막식 1부 행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소득 정책의 성과와 비전을 전하는 영상으로 시작한다. 이어 기본소득 박람회와 정책의 비전을 담은 주제 영상과 사회 각층에서 보내온 박람회 응원·축하 영상이 이어지고 국내 서예 퍼포먼스의 대가인 초당 이무호 선생의 ‘기본소득 붓글씨 퍼포먼스’와 기본소득의 의미를 쉽게 설명한 영상물이 선보인다.
2부 행사에는 개막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진다. 세계적인 클래식 기타리스트인 드니성호가 함께하는 ‘COAST82’(코스트82)가 친숙한 영화 OST를 연주하고, 재즈아티스트 유발이의 샹송, 리베르따 트리오의 클래식 앙상블 공연이 진행된다.
2부 식순의 마지막에는 외국인 방송인 크리스티안 브루고스, 타비아, 레오가 출연해 멕시코, 독일, 핀란드의 복지정책과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를 재치 있는 입담으로 풀어낸다. 이어지는 마을연금 영상에서는 포천시 장독대마을, 충남 태안 만수동마을과 전주 화평교회, 전북 정읍 송죽마을의 자생적 기본소득 시행사례를 영상인터뷰로 담아 소개한다.
오후 3시 공개되는 개막식 3부 행사에서는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을 소개한다. 인기 유튜버 신사임당과 기본소득 전문가 김찬휘 위원이 기본소득의 이모저모를 토크쇼 형식으로 소개한다. 또 온라인 박람회가 생소한 관람객을 위해 장덕대 유튜버가 온라인 박람회 이용방법을 영상으로 상세하게 소개한다. 이어서 유명방송인 강성범씨가 임진 전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과 지역화폐 정책을 알기 쉽게 풀어낸다.
개막식의 마지막은 기본소득 정책을 가족 뮤지컬로 꾸민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장식될 예정이다. 박람회 영상개막식은 경기도 유튜브 채널과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오는 10~11일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실시되며 첫날 ‘온라인 영상개막식’과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출범식’으로, 둘째 날에는 11개국 27명의 국내ㆍ외 연사가 참여하는 ‘기본소득 국제콘퍼런스’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광희기자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