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송도·청라·영종, ‘K-콘텐츠’ 핵심 육성"

‘IFEZ K-콘텐츠산업 육성 연구 착수보고회’ 및 전문가 특강 개최
K-콘텐츠산업 육성 마스터플랜 비전·전략 통해 방향·추진 체계 등 마련

인천경제청이 지난 10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K-콘텐츠산업 육성 연구’ 착수 보고회를 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K-콘텐츠 산업’을 미래 핵심 전략 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

 

인천경제청은 최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K-콘텐츠산업 육성 연구’ 착수 보고회와 전문가 특별강연을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연구사업은 올해 연말까지로 인천연구원에 위탁, 연구단을 설치해 공동 협력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현재 콘텐츠 산업 생태계 진단하고, 이를 통해 인천시 특화 분야를 찾는다. 또 주요 특화 분야별 투자유치 전략을 제시하며 K-콘텐츠 산업 육성 마스터 플랜의 비전과 전략을 통해 특화 분야별 전략 방향을 설정한다. 이와 함께 전략별 세부 사업과 추진 체계를 마련한다.

 

특히 인천경제청은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K-콘텐츠산업 육성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콘텐츠산업 업계, 복합리조트, 산업정책, 도시계획 분야 등 전문가를 자문 그룹으로 운영한다. 이를 통해 인천지역 문화콘텐츠 자산, 인천시 문화콘텐츠산업 진흥 기본계획 등과 연계·협력, 콘텐츠산업 특화 분야별 투자수요 조사와 이해 관계자 심층 면접조사 등을 통해 실제 수요와 정책을 연계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이 K-콘텐츠 산업 육성에 나서게 된 것은 최근 K-Drama(드라마), K-Movie(무비) 등으로 각광받는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급성장과 국내 영상산업의 발전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K-Pop(팝), K-Game(게임) 등과 연계해 소프트 파워를 견인, ‘K-콘텐츠산업 월드’로 도약시키는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영종국제도시의 복합리조트 집적화에 따른 마이스(MICE), 테마파크, 공연시설 등과 청국제도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의 문화, 레저, 엔터테인먼트 등 시설 확대에 맞춰 날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육성정책 및 로드맵을 수립한다.

 

인천경제청이 지난 10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인천연구원과 공동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K-콘텐츠산업 육성 연구’ 착수 보고회를 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제공

 

앞서 인천경제청은 지난 2021년 11월10일 송도국제도시 K-POP 인프라 확충 창의적 문화사업 개발을 위해 ‘K-POP Future Entertainment City 컨소시엄’과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를 하기도 했다. 또 을왕산 아이퍼스힐(IFUS HILL) 개발사업을 위해 영종국제도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신청했다. 이 사업은 2025년까지 1단계 부지를 조성하고 2027년까지 2단계 시설을 개발한다.

 

인천경제청은 또 지난해 7월28일 청라국제도시 영상 복합단지 사업자 공모를 해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마쳤으며, 올해 지난달 9일에는 특수효과가 들어간 음악·조명·댄싱분수를 설치 추진하는 세계적 분수 디자인·개발업체 WET와 상호협력 의향서에 서명을 하기도 했다.

 

이 밖에 인천경제청은 지난달 10일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구조물과 시설 및 야간경관 고도화를 위한 엔터테인먼트 쇼 개발을 위한 미디어아트 이벤트 전문 기업인 ITDP와도 협약을 했다. 여기에 미디어 콘텐츠 글로벌 기업과 연계한 미디어·문화 콘텐츠 산업 중심지로 도약 추진하기 위한 글로벌 IP(지적재산권) 보유한 글로벌 기업과 연계한 미래 문화 관광 콘텐츠 발굴 추진하고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IFEZ를 ‘K-콘텐츠산업 월드’로 조성해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산업을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서는 김규찬 한국문화관광진흥원 연구위원이 ‘K-콘텐츠 산업 현황과 주요 이슈’에 대해 발표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