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Q&A] 지역사회 청소년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388청소년지원단’에 참여해보세요

image
일러스트. 유동수화백

 

Q. 지역에서 입시전문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학원을 운영하면서 지역에 있는 청소년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도와줄 수 있나요?

 

A. 지역사회 청소년에 대한 선생님의 관심과 마음에 감사드립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복지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에게 청소년안전망의 일부분으로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민간의 자발적 참여조직인 ‘1388청소년지원단’을 소개합니다.

 

1388청소년지원단은 지역사회 약국, 병원, PC방, 노래방, 택시회사, 학원, 자원봉사자, 변호사, 교사, 청소년 관련기관 등 민간 차원의 자발적 참여 조직입니다. 또 하부지원단은 발견·구조, 의료·법률, 복지, 상담·멘토지원 등의 표준화된 체계로 분류됩니다.

 

1388청소년지원단은 ▲위기청소년의 조기 발견 및 청소년안전망 연계 ▲위기청소년 통합 지원을 위한 기관별 보유자원의 유·무상 제공 등이 있습니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해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고 지원하는 데 뜻을 모으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이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사회 청소년에게 기여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생과 그들의 친구 중 위기청소년을 발견하게 된다면 청소년안전망에 연계할 수 있으며 보유하고 계신 교육자원을 활용해 위기청소년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388청소년지원단으로 함께하기를 희망하신다면 언제든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참여 절차와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이학권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