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잠 못 이루는 열대야… 숙면취하는 방법
무더운 여름 잠 못 이루는 열대야… 숙면취하는 방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 못 이루는 열대야 숙면취하는 방법

잠 못 이루고 뒤척이는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다.

열대야란 한여름의 밤 낮은 기온이 25℃ 이상인 무더위로 잠들기 어려운 밤을 말한다. 열대야 한동안 계속된면 극심한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노약자와 어린이들은 면역기능과 체온조절기능이 약해 건강을 잃기 쉬우므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열대야에 잠들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 몸의 체온 때문이다. 잠 자기에 적절한 온도는 섭씨 18~20도다. 하지만 외부 온도가 높다보니, 체내의 온도를 조절하는 중추의 각성상태가 이어져 심박수 증가 등으로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쾌적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침실의 온도를 섭씨 25도 정도로 유지해야한다. 보통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냉방장치를 이용하는데, 에어컨을 가동 할때는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선풍기는 바람을 직접 쐬지 않는 것이 좋다.

또 덥다고 맨몸으로 자는 경우고 있는데, 이는 일시적으로 체온을 떨어뜨리지만 몸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발열반응을 일으켜 오히려 체온이 상승하므로 옷을 입고 자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잠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고, 찬물 샤워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사워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잠들기 전 무리한 운동은 잠을 방해하니,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면 된다.

음식의 도움을 받을 수 도 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키위, 상추, 따뜻한 우유, 캐모마일 차가 있다.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숙면에 도움을 주고, 상추의 락튜카이움이라는 성분은 졸음을 유발해 최면효과를 보이게 만든다.

우유에는 숙면에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에 필요한 트립토판이 풍부히 함유돼 있어, 잠들기 전 전자레인지에 10~20초 가량 데워먹으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캐모마일 차는 소화촉진은 물론 피로회복과 진정효과가 뛰어나, 몸의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해 불면증에 효과적이다.

송시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