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풀이] 3·13 전국동시조합장선거 9편

기표 잘못했을 경우도 투표용지 재교부 안돼

Q. 이번 동시조합장선거의 투표절차는 어떻게 되나.

A. 동시조합장선거의 투표절차는 ▲신분증명서(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제시 ▲통합선거인명부를 사용하여 선거인 조회 ▲본인확인기를 이용해 무인 또는 서명 ▲투표용지 발급기에서 출력된 투표용지 수령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기표 ▲투표함에 투표지 투입의 순서로 진행된다.

Q. 본인확인기에 무인 또는 서명은 왜 해야 하나.

A. 투표용지 교부 전 무인 또는 서명을 하는 것은 공명선거 보장의 일환으로 선거인 본인이 투표용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이중투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는 일반 선거인명부에 서명이나 날인 또는 무인하는 것과 동일한 절차다.

Q. 투표용지에 기표를 잘못한 경우 투표용지를 다시 받을 수 있나.

A. 투표용지를 교부받은 후 그 선거인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오ㆍ훼손된 때에는 투표용지를 다시 교부하지 않으므로 주의해서 기표해야 한다.

Q.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에 묻으면 무효인가.

A. 투표지를 접다가 기표도장이 다른 후보자란이나 여백에 옮겨 묻더라도 그 모양을 살펴보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유효로 처리한다.

Q. 동시조합장선거의 투표과정 참관은 누가 하나.

A. 투표의 모든 과정은 후보자가 선거인 중에서 신고한 투표참관인(투표소마다 2명 이내)이 참관합니다. 다만, 후보자 또는 후보자의 배우자와 해당 위탁단체의 임직원은 투표참관인이 될 수 없습니다.

Q. 동시조합장선거의 투표 진행상황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

A.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투표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