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길, 제헌절 경축식에서 제헌 헌법 낭독…"귀에 꽂히는 목소리"
김남길, 제헌절 경축식에서 제헌 헌법 낭독…"귀에 꽂히는 목소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생중계 방송화면

배우 김남길이 17일 제헌절 경축식에 참석해 제헌 헌법 전문을 낭독했다.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중앙홀에서는 제71주년 제헌절 경축식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 등 총 1천700여 명이 초청됐으며 행정부, 사법부, 헌법기관 주요 인사들과 주한 외교 사절, 사회 각계 대표 등도 참석했다.

김남길은 헌법 제정 당시를 재현한 ‘1948 그리고 지금 이 순간’ 연극 도중 무대로 걸어나와 제헌헌법 전문을 명확한 발음으로 힘있게 낭독했다.

이어 공연단은 ‘지금 이 순간’을 열창하며 헌법 제정 당시 감동을 선사했다.

다음은 김남길이 낭독한 제헌 헌법 전문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들 대한국민은 기미 삼일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민주독립국가를 재건함에 있어서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며 모든 사회적 폐습을 타파하고 민주주의제제도를 수립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각인의 기회를 균등히 하고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케 하며 각인의 책임과 의무를 완수케하여 안으로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기하고 밖으로는 항구적인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여 우리들과 우리들의 자손의 안전과 자유와 행복을 영원히 확보할 것을 결의하고 우리들의 정당 또 자유로히 선거된 대표로서 구성된 국회에서 단기 4281년 7월 12일 이 헌법을 제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