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용의 THE 클래식] 고전주의 음악이란
[정승용의 THE 클래식] 고전주의 음악이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전주의 음악이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의 아주 짧은 시기, 즉, 175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에 의해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발전한 음악 사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교회와 귀족중심의 음악이 시민중심의 음악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데,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 혁명과 자본주의의 대두, 바로크 시대의 종교와 귀족들의 절대 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난 시민혁명 등 이런 사회적인 영향은 음악과 미술, 문화 등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에 대해 나열 하자면 첫째, 장식적이고 화려한 바로크 시대의 음악 스타일이 선명하고 간결한 음악으로 바뀌었으며 복잡한 대위법 보다는 주요 3화음을 중심으로 한 기능 화성기법이 확립 되었다.

특히 이 시대에는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 이루어진 대규모의 악곡 형식인 소나타 형식이 발전 하였는데, 소나타 형식에서의 남성적인 제 1주제, 여성적인 제 2주제의 조성을 으뜸음과 딸림음과의 관계에서 파악하여 두 주제의 성격적 대비를 갖게 했고, 주제를 유기적으로 전개하는 원리를 확립, 2관 편성의 오케스트라, 그리고 소나타 형식에 바탕을 둔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곡(현악 4중주), 피아노 독주곡과 같은 악곡 형식을 낳음으로서 기악 음악이 발달한 시기이다.

둘째, 악기의 연주법과 기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연주기교가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악기인 피아노가 널리 번성한 시기이기도 하다.

셋째, 음악도시인 오스트리아 빈을 중심으로 왕성한 음악 활동이 일어난 시기이기도 하다. 비록 그들이 모두 빈에서 태어나지는 않았지만, 고전주의의 대표적 작곡가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은 빈으로 이주하여 활동 하였고, 빈에서 생애를 마쳤다.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살기 좋은 도시로 선정 되어지는 빈은 도나우 강, 빈 숲 등 경치가 아름다운 음악 도시로 도시의 시민이나 귀족 모두가 널리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았기에 많은 음악가들이 하나 둘 빈으로 모여들기 시작했고, 빈은 고전파 음악의 중심지가 되었던 것이다.

고전파 음악의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하이든(1732~1809), 모차르트(1756~1791), 베토벤(1770~1827)등이 있으며, 하이든에 의해 쌓여진 고전주의 음악의 토대를 모차르트가 발전 시켰고, 베토벤에 의해 고전주의 음악이 완성되었다고 흔히 이르기도 한다.

정승용 지휘자ㆍ작곡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연예 24시